장현국 의장 “시간관리 절감”

후반기 핵심정책 '초석' 다져
자치분권 실현 시대적 요구
도의회 북부분원 추진위 구성
연내 근거 뒷받침 조례안 마련
▲ 지난 17일 취임 100일을 맞은 장현국 (가운데)의장과 진용복(왼쪽)·문경희 부의장 등 의장단은 자치분권발전위원회 구성, 도의회 북부분원 추진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다. /사진제공=경기도의회

“'성과의 90%는 시간관리 능력에서 결정된다'는 말을 절감한 기간이었다.”

장현국 경기도의회 의장은 “취임 이후 100일간 더욱 무거워진 공인의 책무에 비례해 시간을 최대한 값지게 활용하기 위해 노력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지난 17일 취임 100일을 맞은 장현국 의장과 진용복·문경희 부의장 등 의장단은 자치분권발전위원회 구성, 도의회 북부분원 추진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다.

장 의장은 1370만 도민이 빌려준 시간이라고 여기며 늘 깨어있는 자세로 매사에 임하고자 했다. 그는 취임 100일 동안 후반기의회 핵심정책 '초석' 마련했으며 '디딤돌 의회'의 진면목을 발휘할 것이라고 자신있게 말했다.

장 의장은 “성과를 논하기엔 100일이라는 의정활동 기간이 길지 않지만, 후반기 의회의 핵심정책을 실현하기 위한 초석을 다졌다”고 자평하면서 “자치분권 실현, 북부지역 배려정책 추진, 현장중심 의정활동 실시, 정책공약의 완성 등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자 혼신의 힘을 기울였다”고 설명했다.

장 의장은 전국 최초로 자치분권발전위원회를 구성해 위원장을 맡고 있다.

그는 “지난해 3월 30여 년 만에 처음으로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이 국회에 제출됐을 당시, 실질적 자치분권 실현을 향한 지방의 기대감은 이루 말할 수 없었다”면서 “20대 임기만료로 법안이 자동폐기 됐을 때의 실망감과 후유증은 아직도 이어지고 있다”고 아쉬워했다.

이어 “다행히 21대 국회에 들어서자마자 지자법 개정안이 다시 상정된 것은 자치분권 실현이 시대적 요구이자, 국민적 관심사임을 방증”이라면서 “개정안 통과를 위해 정치권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국민 여론을 환기하는 등 자치분권의 불씨를 되살리는 것은 지방의 몫”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경기도의회는 자치분권의 새로운 동력을 만들어 내고, 자치분권 관련 정책대안을 모색해 국회에 제안하기 위해 자치분권발전위원회를 지난 12일 발족했다. 장 의장은 “의석수로 보나, 인구 규모로 보나 전국 17개 광역의회의 맏형격인 경기도의회가 전국에서 처음으로 조례에 근거한 자치분권발전위원회를 구성했다는 건 어떤 의미로건 중요한 첫 걸음”이라면서 “지방의회의 숙원과제이자 염원인 실질적 자치분권을 구현하기 위해 주체적으로 행동에 나섰다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평가했다.

자치분권발전위원회의는 장 의장이 위원장을 맡고 진용복 부의장이 부위원장이자 총괄추진단장을 맡으면서 자치분권발전위원회의 중요성을 드러냈다. 또한 자치분권·자치행정·재정분권 등 3개 분과위원회를 두고 분과위별로 도의원과 교수 등을 위원으로 위촉하는 한편, 전 부의장과 전·현직 교섭단체 대표, 외부위원으로 구성된 정책자문단까지 마련하는 등 내실을 기했다. 자치분권발전위원회는 앞으로 총 23명의 위원이 자치분권 실현을 위해 의회 차원의 활동을 해나갈 계획이다.

진 부의장은 “지난 10월5일 도의회 의장단은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를 찾아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의 조속한 국회 의결을 위한 건의문을 전달하고 협조를 구했다”면서 “도의회는 지방자치의 이립(而立)을 맞이해 도민의 염원 위에 탄탄하고 확고한 자치분권의 신념을 자양분 삼아 진정한 지방자치 실현을 위해 앞장서겠다”고 다짐했다.

문경희 부의장도 “자치분권과 주민분권 강화를 통한 풀뿌리 민주주의 정착을 위해서는 지방의회의 지방분권 선도를 위한 주체성 확립과 주민의 자발적인 참여와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지방의회의 자율권을 강화와 지방자치분권이 제대로 정착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보좌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장 의장은 의장 출마당시 북부분원 추진을 주요 공약으로 밝히고, 추진위원회도 구성했다. 도의회 북부분원 설치는 경기도의회 역사상 최초로 추진되는 정책으로 북부지역 주민과 의원 간 정서적·물리적 거리감을 해소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장 의장은 북부분원 신설을 본격화하기 위해 '경기도의회 북부분원 신설 추진위원회'를 지난 9월23일 구성했고 경기북부 주요 도시인 남양주를 지역구로 둔 문경희 부의장이 위원장을 맡아 위원회의 실효성을 극대화했다. 이어 문 위원장을 비롯해 16명의 도의원과 학계인사 및 변호사 등 외부 전문가 등 총 21명으로 꾸려진 위원에 대한 위촉을 마쳤으며, 연구용역에 착수했다.

장 의장은 “최초의 도전은 역사로 기록되기에 어깨가 무겁고 그럴수록 졸속으로 처리하지 않고, 철저하고 꼼꼼하게 추진해 나가고자 한다”면서 “북부분원의 주요 역할을 '도내 균형발전 정책 발굴'과 '북부지역 의원 의정활동 효율성 제고' 등 2가지로 압축하고, 연내에 북부분원 신설 근거를 뒷받침할 조례안을 마련하고자 한다”고 계획을 밝혔다.

문 부의장은 “북부도민을 위해 경기북부청과 교육청, 북부경찰청 등 각 행정청이 북부청사 형태로 설치되어 있지만, 도의회는 수원에만 있어 북부지역 주민과 도의원과의 소통이 쉽지 않았다”며 “그동안 남부에 비교해 상대적으로 소외된 북부지역 민원들도 해결에 동력을 얻게 될 것이며 경기남부와 북부의 불균형 발전으로 상대적 박탈감을 받아온 경기북부 주민들을 위한 경기도의회 북부분원 설치로 지역균형 발전을 위한 첫걸음을 떼게 된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추진단 구성으로 북부분원 설치가 속도를 내면서 지역의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며 “경기북부와 남부의 지역균형 발전을 비롯한 중첩규제 문제, 남북 평화교류를 위한 다양한 준비 등 북부지역이 당면한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의회가 중심이 되어 도민들의 대리인 역할을 잘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장 의장은 끝으로 “의장이 되고 나서는 더더욱 지키지 못할 약속을 실수로라도 입에 올리지 않기 위해 각별히 유념하면서도, 지원 가능한 사안은 추진력 있게 행동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면서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 국회통과, 경기도의회 북부분원 설치, 정책공약 완성, 현장 중심 의정활동 실시 등을 더욱 활발하게 펼칠 수 있도록 매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오석균 기자 demo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