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시장, 자원순환정책 시민 공동행동 통해
내달 자체매립지 조성공모 결과 발표 선언
소각장 권역별 최대 7곳까지 확대 가능성도
▲ 15일 남동구 인천시청 앞 광장에서 열린 '자원순환정책 대전환을 위한 시민공동행동 발표'에 참석한 박남춘 시장이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실현하겠다는 내용의 자원순환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이상훈 기자 photohecho@incheonilbo.com

 

'2025년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를 내건 민선7기 인천시가 권역별 소각처리시설을 최대 7곳을 운영하는 등 인천만의 친환경 자체매립지 조성을 본격화하겠다고 선언했다. 다음달 시는 자체매립지 조성 공모 결과 등을 반영해 소각장, 자체매립지 등의 적정 후보지를 발표할 계획이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15일 수도권매립지 종료 및 친환경 자원순환정책 대전환을 위한 시민 공동행동 발표를 통해 “지난 2015년 서울, 경기, 환경부와 합의한 4자 합의로 쓰레기 처리 도시, 인천의 오명을 씻어낼 것이라 기대했으나 5년간 실질적인 진전이 없었다. 더 이상은 내몰리지 않겠다”며 “2025년으로 설정한 수도권매립지 종료시계는 한 치의 망설임과 물러섬 없이 달려갈 것이다. 시민 여러분과 그 여정을 시작하겠다”고 강조했다.

지난 1992년부터 사용된 인천 수도권매립지는 지난 2015년 시와 경기, 서울, 환경부 등 4자 협의체 합의를 통해 제3매립장 1공구까지만 쓸 수 있다. 하지만 협약상 대체매립지를 확보하지 못했을 때에는 잔여부지인 제3매립장 2공구의 최대 15%(106만㎡) 범위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단서 조항이 포함돼, 최소 10년은 수도권매립지 사용이 연장될 수 있는 상황이다.

민선7기 인천시는 2025년을 마지막으로 수도권매립지 운영을 종료하겠다는 목표 달성을 위해 인천만의 자체매립지 조성 카드를 꺼내 들었다. 대체매립지를 찾는데 미적지근한 서울, 경기, 환경부 등을 대신해 시가 주도적으로 나서기로 한 것인데, 신규 자체매립지를 조성하는 대신 폐기물 재활용률을 높이고 권역별로 소각시설을 조성해 매립량을 최소화하는 '친환경 자원순환체계'를 마련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자체매립지 면적 자체를 15만㎡ 규모로 줄일 수 있는 방식을 택하기로 한 것이다.

시는 다음달 자체매립지를 비롯해 기반시설인 소각장 후보지 등을 최종 발표할 예정이다. 지난달 시가 실시한 입지 후보지 추천 공모에는 1개 법인만이 신청했는데, 시는 이를 포함해 후보지 7곳을 대상으로 '자체매립지 조성을 위한 입지선정 조사연구 용역' 마무리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소각장의 경우 현재 운영 중인 청라, 송도 등 3곳을 비롯해 최대 7개까지 권역별 소각시설을 늘리기로 했다.

오흥석 시 교통환경조정관은 질의응답을 통해 “현재 시는 행정절차를 생략할 수 있는 면적으로 자체매립지 계획을 구상하고 있다. 대신 주민들과 대책위를 꾸려 1년간 충분히 논의하면서 소통하고자 한다”며 “여기에 환경부 등과의 4자 협의체에서도 탈퇴하지 않고 참여해 시 입장을 관철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