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은 1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서울·경기·인천에 있는 요양병원, 요양 시설, 정신병원을 비롯한 정신보건시설의 종사자·이용자에 대해 늦어도 다음 주 전수검사한다" 고 발표했다. 이어 "데이케어센터의 경우 종사자만 검사한다"고 말했다.

전수검사 대상 16만 명은 종사자가 13만명, 시설 이용자가 3만명 가량이며 입원환자는 제외된다.

입원환자를 제외하는 이유에 대해 손 반장은 "신규환자가 입원할 때 (코로나19) 검사를 하게 돼 있는 데다 입원환자까지 검사하면 그 수가 너무 많아지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 "반면 종사자나 이용자는 매일 출퇴근 개념으로 지역사회와 시설을 반복하고 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선제검사를 해 본 뒤 숨어있는 잠복 감염이 있다면 어느 규모인지, 혹여나 그로 인해 확산할 수 있는 지역감염이 (있다면) 차단하는 부차적인 목적이 있다"고 덧붙였다.

손 반장은 "종사자들과 이용자들이 (지역사회에서) 출퇴근하고 있기 때문에 선제검사를 한다고 해서 완전히 안전한 것은 아니다"고 전했다.

전수검사 과정에서 지방자치단체의 지원 필요성도 강조했다.

손 반장은 "지자체에서 상당히 지원을 많이 해줘야 한다"며 "지자체가 방문 검체 채취팀을 만들어 기관을 돌아다니며 검체채취 하는 작업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손 반장은 "결과를 평가해보면 전체 검사대상 16만명 중, 잠복감염이 얼마나 나오는지 패턴을 보면서 다른 지역으로 확대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16만건이나 되는 검사 수를 다 소화하려면 그 자체 기간도 꽤 걸려서 주기적으로 (검사를) 반복하는 것이 어렵다"며 "이번 검사로 상황을 평가하면서 다른 지역으로 확대한다면 어떻게 할 것인지, 반복적으로 검사를 작동하는 것이 필요한지 등을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유진 기자 coffee17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