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경기도당은 경기도가 ‘기후위기 극복’이 아닌 ‘경제 활성화’ 정책으로 ‘저탄소’를 이야기하고 있다며 경기도 뉴딜 전략을 비판하고 나섰다.

정의당 경기도당은 14일 ‘경기도는 기후위기 극복 의지가 있나’라는 논평을 내고 기후위기를 극복할 중장기적인 시대 전략을 세우고 실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기도가 지난 13일 열린 제2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에서 그린뉴딜 전략이 아닌 디지털 뉴딜 전략인 ‘공공배달앱’을 표면에 내세웠던 점, 지난 7월 내놓은 경기도형 뉴딜 정책에서 ‘기후위기 극복’이 목적이 아닌 ‘경제 활성화’ 정책으로 ‘저탄소’를 언급한 점 등이 대표적이라고 했다.

정의당 경기도당은 “기후위기는 심각하고 인류 미래의 생존 문제인데 경기도의 정책에는 이러한 고민이 빠져 있다”며 “기후위기 극복의 과정에서의 일자리 창출과 경제 성장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경제성장 모델로서 ‘저탄소’ 뉴딜을 이야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린뉴딜의 핵심은 에너지 전환”이라며 “탈 탄소 경제, 녹색산업으로의 대대적인 경제 전환을 목적으로 정책을 설계해나가야 한다”고 했다.

또 이들은 도가 기후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와 수치를 제시하고 실천해나갈 것을 요청했다. 나아가 기후위기 극복을 위해 탄소세 도입, 신재생에너지 확대 계획 수립 등 근본적이고 구체적인 정책을 경기도에서부터 추진하길 희망했다.

정의당 경기도당은 “지난해 기준 경기도의 전력판매량은 12만3022.307MWh로 전국 전력판매량의 24%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경기도부터 기후위기를 극복할 중장기적인 시대 전략을 세우고 실천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