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 동의안 원안 가결...성과 관리 방안 마련 요구
▲ 인천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가 지난 8일 제266회 임시회 현장 방문 일정으로 남동구 아이사랑꿈터 1호점을 찾아 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의회

 

인천시의회 10월 임시회가 반환점을 돌았다. 각 상임위원회에서는 인천테크노파크 등 인천시 공공기관에 지원하는 출자·출연 동의안 심의를 진행했고, 공항철도 운임체계 개선을 촉구하는 건의안 등 3건의 건의안도 상임위 문턱을 넘었다.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는 지난 12일 인천TP와 인천산학융합원에 대한 출연 동의안을 원안 가결했다고 14일 밝혔다.

동의안에는 인천 항공·드론 산업 육성을 위해 69억100만원을 인천TP, 산학융합원 등 2개 기관에 지원하는 내용이 담겼다. 본회의를 거쳐 내년도 본예산으로 출자·출연금이 최종 확정되면 인천TP와 산학융합원은 도심항공교통(UAM) 실증 기반 구축, 항공정비(MRO) 공용장비센터 구축 과제를 기획 등에 나서게 된다. 건교위원들은 '미래 먹거리' 산업 육성을 환영하면서도 대규모 출연사업에 대한 성과 관리 방안 마련을 요구했다. 고존수(민·남동구2) 위원장은 “두 기관의 출연금만 70억원 규모”라며 “특혜 시비 등이 불거지지 않도록 해달라”고 강조했다.

또 시의회는 '공항철도 운임체계 개편 및 영종지역 발전을 위한 인천국제공항공사법 개정 촉구 건의안'을 상임위에서 통과시켰다. 이 건의안은 인천국제공항공사법을 개정을 촉구하는 내용인데, 공항공사 수익 일부를 적립하고 이를 중구 영종지역의 수도권 통합 환승 요금제 적용으로 발생하는 손실금 등으로 사용하는 게 주요 골자다. 시는 영종 지역에 환승 요금제를 적용할 경우 매년 80억원가량 손실금이 발생할 것으로 보는데 이를 국토교통부에 부담해달라 요청하고 있다.

여기에 인천도시철도 운임 손실액의 정부 부담을 요청하는 '인천도시철도 무임수송손실' 관련 건의안과 '제주 4·3사건 진상규명 특별법' 개정을 촉구하는 건의안 등 2건도 상임위 문턱을 넘었다. 이들 안건은 오는 21일 열리는 본회의에서 심의될 예정이다.

한편 시의회는 오는 16일부터 박남춘 인천시장, 도성훈 인천시교육감 등을 상대로 시정 질문을 진행한다. 16일부터 17일까지 이틀간 박 시장에 시정 전반에 대해, 오는 20일 도 교육감에게 교육·학예 전반에 관한 질문을 하게 된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