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두만강 유역 국제회의체인 광역두만개발계획(GTI) 지역협력위원회에 가입했다. 국내 지자체로는 부산·제주·강원에 이어 네 번째다.

시는 13일 제8차 광역두만개발계획 지역협력위원회 온라인 회의에서 회원국 승인으로 가입했다고 밝혔다.

광역두만개발계획은 동북아 경제 개발과 협력을 위한 다자간 협의체다. 한국을 비롯해 중국·러시아·몽골 등 4개국이 참여하고 있다. 두만강 유역 접경지역인 중국 동북 3성, 러시아 하산, 북한 나진·선봉 등지의 무역과 투자 협력, 남북 경협 사업 연구 등을 이어오고 있다.

특히 지역협력위원회에는 4개국 24개 지자체가 가입했다. 국내에선 인천시가 가입하기 전까지 부산시·제주시·강원도가 활동해왔다.

이날 회의에서 변주영 시 일자리경제본부장은 인천과 광역두만개발계획이 상호 협력해 발전할 수 있는 분야를 설명해 회원국 관심을 이끌어냈다. 특히 시는 저탄소·친환경 도시로의 전환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보급, 몽골 사막화와 황사를 방지하는 ‘인천 희망의 숲 나무 심기’ 등 기후변화 대응 사업을 소개했다.

경제협력 분야에선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지방경제협력 후속 사업으로 인천과 웨이하이 간 항공·해상·육상을 결합한 복합 운송체계 구축에 나서고 있다고 설명했다. 변 본부장은 “앞으로 광역두만개발계획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환경과 농업, 무역·투자 분야 등에서 동북아 지역의 지속가능 발전을 위해 협력하고, 회원국들과 발전적인 관계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