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시간 조정·분반 등 학사운영 고심
인원 조금씩 늘리며 추이 관찰 가능성
“근본적 대책마련 혼선 최소화” 의견도

 

오는 19일부터 수도권 내 등교 인원이 3분의 2로 확대된 가운데 인천지역 과대학교·과밀학급에서 학사 운영 방식을 두고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등교 확대 방침에는 공감하지만 거리 두기를 유지하면서 등교 횟수를 늘리는 방안을 짜야 하기 때문이다.

인천시교육청은 19일부터 학교생활 적응을 돕기 위해 초등학교 1학년은 매일 등교하고, 중학교 1학년은 주 3회 이상 등교한다고 12일 밝혔다. 인천지역 일선 학교들은 초중고 전 학년의 구체적인 등교 운영 방식을 결정하기 위해 교직원과 학부모, 학생 등을 대상으로 오전·오후반, 오전·오후 학년, 분반 등 등교 방식에 대한 의견 수렴에 나선 상태다.

앞서 지난 11일 교육부는 코로나19 안정세 및 학력 격차 우려 등으로 오는 19일부터 전국 학교의 등교 인원 제한을 기존 3분의 1에서 3분의 2로 완화하기로 한 바 있다.

문제는 과대학교, 과밀학급이다. 한 학급당 학생 수가 많게는 30명이 넘는 학교에서는 분반 등 대책 마련에 비상이 걸렸다.

학생 수가 많은 터라 거리 두기를 유지하면서 등교 시간, 점심시간, 수업 등을 운영하기 쉽지 않고, 여분의 교실이 갖춰지지 않은 학교에서는 분반도 사실상 어렵기 때문이다.

특히 초등학교 중 일부 과대학교에서는 저학년을 위주로 긴급돌봄이 진행되고 있어 향후 오전·오후반이 도입되면 교실 확보를 위해 추가적인 교실 재배치부터 수업 시간 조정 등도 필요하다. 더구나 학원 일정으로 오전·오후반 도입을 달가워하지 않는 학부모도 있다.

이로 인해 일선 학교들은 당분간 섣불리 등교를 늘리지 않고, 조금씩 인원을 늘려나가면서 추이를 지켜볼 가능성도 크다.

한편 수차례 바뀌는 등교 방침에 지친 학교 현장에서는 근본적인 대책 마련도 요구하고 있다.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에 따라 수업 확대 방침을 내릴 것이 아니라 장기적인 관점에서 온라인·오프라인 수업을 내실 있게 운영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해주는 것이 현장의 혼선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라고 조언한다.

인천의 한 과대학교 교장은 “인력, 방역지침, 수업 방식 등을 모두 고려해서 학사 운영을 조정하지만 일부 학부모들이 학교 사정을 자세히 알지 못해 등교 횟수만 보고 민원을 제기할 수도 있다”며 “고심해서 새로운 학사 운영을 결정해도 확진자 추세에 따라 또 변동될 수 있는 만큼 보다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