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경기도·서울시 및 11개 기초 지자체 참여 보전·관리 정책 개발…회장엔 김형수 인하대 교수
▲ 8일 인천 연수구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 '제2회 한강하구 생태·환경 통합관리 협의회'에 참석한 박인서 인천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 유훈수 인천시 환경국장, 김형수 한강하구 생태·환경 통합관리 협의회 회장등 협의회 회원들이 발대식을 갖은 뒤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인천·경기·서울 등 3개 시도 11개 자치단체 등이 참여하는 한강하구 생태·환경통합관리협의회가 닻을 올렸다. 협의회는 한강하구 보전 관리 정책과 사업을 발굴하고 실행에 옮긴다.

한강하구 생태·환경통합관리협의회는 8일 오후 인천 송도국제도시 컨벤시아에서 발족식을 열었다고 인천시는 이날 밝혔다.

협의회는 한강하구에 영향을 주고받는 3개 시도 11개 기초단체를 비롯해 민간단체, 학계, 중앙부처, 군(軍), 연구원, 공사 등 39개 기관과 단체로 구성됐다. 앞으로 이들 기관과 단체들과 함께 보전과 관리 계획을 위한 정책 개발과 사업을 발굴하고 모니터링을 벌인다.

협의회는 이날 김형수 교수(인하대 사회인프라공학과)를 회장으로 선출했다.

▶관련기사 9면

협의회는 발대식에 이어 한강하구의 범위와 관리 목표, 방향 등을 논의했다. 맑고 건강한 하구. 지속가능한 통합관리를 위한 시스템구축, 소통하고 협력하는 평화거점 등 3대 목표 아래 5대 추진전략과 47개 세부과제도 제시했다.

지자체별 한강하구 관련 사업 현황과 추진 계획을 점검했다. 하수관로 정비, 하구오염 총량관리에 따른 제도 개선, 미세플라스틱 실태조사, 교육.홍보, 남북교류활성화 방안 등이다.

협의회는 (가칭)한강하구 관리법 제정 촉구 건의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하구관리과 관련 있는 개별법이 50여 개에 달하고, 관리체제도 환경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행정안전부 등으로 분산됐다.

/박정환 기자 hi21@incheonilbo.com



관련기사
[금요초대석] 개발·보존 두 마리 토끼 노리는 김형수 한강하구 생태·환경 통합관리협의회장 그는 수자원 개발 쪽을 30년 동안이나 팠다. 그 덕에 교수의 삶도 누리고 있다. 수자원공학으로 미국서 석·박사 학위를 땄고, 국내 대학 학부에선 토목공학을 전공했다. 깎고, 쌓고, 메우고, 파내는 인공(人工)에 힘을 보태는 과학자로 업(業)으로 삼았다. 만들어진 간섭을 거부한 채 긴 세월을 거름 삼아 저절로 진화하는 자연과 쉬이 사귈 수 없는 개발 쪽이었다. 국토교통부 편에 가까운 일이었다.그런 그가 규제와 제한에 무게를 두는 환경부 일을 맡았다. 대통령 직속 국가물관리위원회 위원이자 한강유역물관리위원회 위원장직에 지난해 9월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