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추진해 오던 공무원연수원 건립 계획이 검토 단계에서 무산됐다고 한다. 최근 경기연구원이 경기도공무원연수원 건립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한 결과, 모든 부문에서 적절치 않다는 판단이 나왔기 때문이다. 특히 현 상황을 감안할 때 시기상조라는 결론이 내려졌다. 어려운 시기를 힘들게 통과하고 있는 경기도민들의 눈 높이에서 볼 때 합리적인 판단을 내린 것으로 평가한다.

경기도공무원연수원 건립은 서울시처럼 자체적인 공무원연수원을 지어 도내 공무원과 공공기관 직원의 사기 진작, 연수비용 절감,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자는 취지에서 출발했다. 이에 대해 지난해 11월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소속 일부 의원들 사이에서 경기도공무원연수원 건립 사업을 다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에 경기도는 경기연구원에 이 사업에 대한 타당성 조사를 의뢰했다. 타당성 조사 결과 대부분의 항목에서 부정적인 결론이 도출됐다. 경기연구원은 가장 먼저 공무원연수원 건립이 시기적으로 맞지 않는다고 분석했다.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유행해 사회생활 속 밀접 접촉이 축소되는 상황에서 공무원연수원 건립은 시급한 사안이 아니라고 판단했다.

경기연구원은 공공성도 문제 삼았다. 이재명 지사의 민선 7기 핵심 가치가 공정인데, 공무원만을 위한 시설을 건립하면 도민과의 혜택과 비교할 때 공정성에 간극이 생긴다고 본 것이다. 이어 혁신성과 재무성도 낮다고 분석했다. 제4차 산업혁명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확산과 같은 시대 흐름에 비춰볼 때 공무원 연수•휴양 목적의 공무원연수원 건립은 혁신성에도 떨어진다는 것이다. 특히 건립 비용 500억원(추정치)에 견줘 수익성은 낮다고 예측했다. 실제로 전문가와 경기도 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에서도 공정성, 재무 타당성, 시의성, 혁신성 등에서 모두 부정적인 의견을 보였다. 이에따라 경기도도 공무원연수원 건립을 아예 추진하지 않기로 최종 결정했다고 한다.

지금은 그런 사업을 벌일 때가 아니다. 거액의 혈세를 들여 공무원들만을 위한 연수•휴양시설을 짓는 일은 힘든 시기를 헤쳐가는 도민들에 대한 예의가아니다. 생업에 지친 가운데서도 또박또박 세금을 납부하는 도민들을 삶을 헤아리는 것이 자치행정의 근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