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순길 강화군청 기획예산과장

우리 강화에는 많은 지역 언론이 군민들에게 다양한 소식을 전달하고 있다.

일간지와 주간지, 인터넷신문 등을 비롯해 강화군을 주 근거지로 하는 지역신문도 6개에 달한다.

우리는 ICT 발달로 정보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 정보의 바다 인터넷에는 무궁무진한 정보가 넘쳐나고 나날이 축적되어 가고 있다. 오히려 정보가 넘쳐 이들 중 옥석을 가리기도 쉽지 않다. 사실 여부를 확인하지 않고 특종만 생기면 우선 기사를 쓰고 보는 '카더라통신'이 활개를 치고 있는 서글픔도 현실이다.

이에 강화군에서는 강화를 주된 보급지역으로 하는 지역신문의 경쟁력 강화와 건전한 여론 형성을 위해 지난 6월 '강화군 지역신문발전지원 조례'를 제정, 시행하고 있다.

최근 우리지역의 모 주간지 언론사(이하 'A언론')의 보도와 많은 민원제기로 일부 공무원이 피해를 보고 자발적·능동적 업무추진을 기피하는 경향도 보이고 있어 적잖은 우려를 낳고 있다.

언론보도를 통해 이미 많이 알려진 사실이지만 강화군청에 근무하는 모 여직원은 A언론의 연일 계속되는 민원제기와 취재에 시달려 정신과 치료를 받고 있고, 강화군공무원직장협의회에서는 '언론의 갑질을 좌시하지 않겠다'는 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

해당 여직원은 A언론 기자를 경찰에 고소하고, 직장협의회에서는 이달 경찰서에 공정수사를 촉구하는 진정서를 넣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또한 최근 강화군에서 추진하는 국·공유지를 활용한 농로 확장사업에 대해서도 A언론에서는 문제를 제기한 바 있고, 이에 대한 강화군 공무원의 해명에도 재차 반박 보도를 통해 이의를 제기하고 민원을 신청한 바 있다. 하지만 국·공유지를 활용해 농로를 확장하고 생활편의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은 공무원의 입장에서 보면 과거부터 일상적으로 해 오던 사업이다.

국·공유지인 농로 중 오랜기간 사인에 의해 점유되고, 농로를 지적 폭보다 좁게 포장하여 차량교행이 어려운 곳 등은 이를 해소하기 위해 국·공유지를 되찾아 확장 사업을 추진하기도 하고, 유휴토지는 주차장 등 생활편의시설 설치에도 이용된다.

실제 유천호 군수가 재임하던 2013년 6월에 개인이 점유하고 있는 공공용지를 찾아 농로를 확장하도록 두 차례에 걸쳐 지시된 바 있고, 이는 문서로 기록되어 있다. 국·공유지를 활용한 도로확장, 주차장 등 생활편의시설 설치사업은 2013년 이후 400여건이 추진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군민의 생활편의를 위한 순수한 사업이 지역언론의 왜곡된 보도로 인해 군민들에게 폄하되고 오해받지 않을까 매우 걱정스럽다. 공무원들은 법령에 주어진 일만 하는 것이 아니다. 군민의 생활편의와 지역의 발전을 위한 일이라면 법령에서 제한하지 않는 한 능동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한다.

지역 언론사의 왜곡된 보도가 이러한 일선 공무원들의 열정과 사기를 꺾지 않을까 심히 우려된다. 현대사회에서 언론은 여론 형성에 매우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언론은 사회구성원들에게 신속하게 정확한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사회적 이슈가 올바른 방향으로 전개되도록 해야 한다.

물론 비판 기능도 필요하고 언론의 자유 또한 보장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지역언론들이 현실을 왜곡하는 비판과 네거티브에 집착하기보다는 지역의 발전을 함께 논의하고 건강한 여론을 형성하며 공중의제의 합리적 해결을 위한 공론의 장이 되기를 최일선 행정기관의 공무원으로서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