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공무원 피살 사건 여파
10.4 남북공동선언 13돌 맞아
내달 4일까지 예정된 행사들
'평화도시 인천 위한 시민회의'
끝으로 줄줄이 축소·연기 수순
송도컨벤시아/인천일보DB

 

북한에 의한 해양수산부 공무원 피살 사건이 벌어진 가운데 인천 서해평화특별기간 행사가 일부 축소된 채 마무리 수순을 밟고 있다. 인천시는 평화 시민회의 일정을 마지막으로 특별기간 사업을 마치기로 했다.

인천시는 27일 연수구 송도컨벤시아에서 '평화도시 인천을 위한 시민회의'를 열었다.

통일부와 시가 공동 주최한 이번 회의는 계층별 인천시민 96명이 참여해 평화에 대해 토론하는 자리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 방식의 온라인 토론이 이뤄졌다. 시민들은 8개 집단으로 나눠 '인천시민에게 평화란', '평화도시 인천, 무엇을 할 것인가' 등 2가지 주제를 두고 각자의 견해를 내놨다.

이용헌 시 남북교류협력담당관은 “문물·사람이 오가던 교통 중심도시, 인천은 한반도 전쟁 속에서 늘 피해 지역이었다. 연평도 포격부터 이번 해양수산부 공무원의 안타까운 죽음도 인천에서 발생했다”며 “인천에서 평화는 단순히 통용되는 가치관을 넘어 주민 안전과 생활에 직결된 것”이라고 토론회 취지를 강조했다.

이로써 지난 9월14일부터 10월4일까지 예정됐던 '2020 인천 서해평화특별기간' 행사는 마무리 수순을 밟게 됐다. 지난 22일 해양수산부 어업지도선 무궁화10호에서 일하던 공무원이 북한으로부터 피살되는 사건이 일어나며 관련 일정이 축소된 까닭이다.

명절 연휴에 겹쳐 앞당겨 진행하려던 10.4 남북공동선언 기념식은 결국 지난 27일 시청 중앙홀에서 진행되지 못했고, 함께 진행되려던 서해평화콘텐츠 공모전 수상작 전시 일정 등도 모두 연기됐다.

10.4 남북공동선언 13주년을 기념하는 시 서해평화특별기간이 북한 무력행사로 '힘 빠진 채' 마무리되는 가운데, 박남춘 인천시장은 남북 서해평화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가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박 시장은 “인천은 서해5도 어장확대, 55년 만에 야간조업 허용, 남동공단 해안로 일부 철책 제거, 남북평화도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와 같이 시민들의 삶을 바꾸는 평화 정책을 차분히 추진하고 있다”며 “평화가 시작이고 평화가 목표다. 우리의 길과 목적지를 잊지 않고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