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남촌일반산업단지 조성 사업 관련 갈등영향평가 용역을 추진하자 사업을 반대하는 주민들이 “박남춘 인천시장이 직접 나서 남촌산단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밝히라”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주민 건강권 위협하는 남촌일반산업단지 반대 주민대책위원회’는 27일 “인천시가 남촌산단 관련 갈등 영향을 분석하려는 것으로 알려졌다”며 “그린벨트를 해제하고 추진되는 남촌산단 사업에 대해 입장을 분명히 하지 않고 있어 실망스럽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환경·시민단체와 함께 지난 17일 박남춘 시장에게 그린벨트 해제와 남촌산단 사업 추진 중단을 촉구하는 의견서를 전달한 바 있다”며 “박 시장은 이에 대한 답변을 해야 할 것이다. ‘시민의 건강과 안전이 최우선’이라고 공언한 것을 지키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주민대책위는 박 시장의 답변을 듣기 위해 내달부터 인천시 온라인 시민청원을 시작할 예정이다.

남촌산단 조성 사업은 남동구 남촌동 일대 개발제한구역 등 26만6604㎡ 부지에 제조업·서비스업 중심의 산단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구는 지난해 12월 민관 합작 특수목적법인 남동스마트밸리개발㈜을 설립하는 등 사업 추진에 본격적으로 나섰으나 최근 주민 건강권 침해 논란이 불거지면서 사업 추진이 난항을 겪고 있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