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4일 최재관 더불어민주당 여주양평지역위원장과 박시선 여주시의회 의장 등이 주암1리 마을회관 앞에서 지중화 반대 주민들과 대화하는 모습./사진제공=주민

 

여주SK천연가스발전소 송전선로 지중화 찬∙반 논란이 주민 간 갈등과 대립으로 확산하는 가운데 최재관 더불어민주당 여주양평지역위원장과 박시선 여주시의회 의장 등이 주민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 24일 북내면 주암리 마을회관 앞에서 이명호 북내면 이장협의회장 등 마을 주민대표와 최 위원장과 시의회 민주당 의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으며, 이 자리에서 주민대표들은 최 위원장과 민주당 의원들에게 “여주 천연가스발전소 송전선로 지중화를 요구하는 것은 또 다른 갈등을 조장시키는 처사”라고 거세게 항의했다.

송전선로와 관련 민주당 여주양평지역위원회는 지난 8월31일 ‘여주 천연가스발전소’ 관련 당정협의회에서 ‘사업시행자는 원안대로 송전선로를 지중화할 것을 요구한다’는 성명을 발표한 바 있으며, 이에 지중화로 대형 송전탑 2개가 들어설 위기에 처한 북내면 주암리 마을주민들이 발끈하고 나섰다.

이명호 협의회장은 “송전선로 지상화 변경에 따라 북내면 20여개 마을과 대신면 8개 마을이 발전소 측과 협의한 사항”이라며 “갑자기 지중화가 원안이라면서 민주당에서 공식 성명을 발표한 이유가 무엇인가. 우리 북내면은 지중화를 절대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이경채 마을이장은 “성명을 발표하기 전에 현장을 한 번이라도 왔는가. 그리고 선로가 어떻게 구성되고 어떻게 연결되는지, 케이블을 연결하려면 C/H철탑이 들어선다는데 그것이 무엇인지 아는가”라고 강조했다.

주암리 마을주민들은 “정치권이 중립을 지키지 않고 왜 일부 사람들과 환경단체 등 반대 측 사람들의 이야기만 듣고 공정하지 못한 성명을 발표하느냐”며 “원안은 발전소 옆을 지나는 345㎸에 연결하는 것이다. 주암리 마을을 지나는 지중화는 지하수 오염 등 많은 지하자원을 오염시킬 우려가 있고 주민 건강 등 피해가 따른다”고 덧붙였다.

이에 박시선 시의장은 “의회 입장문은 어느 특정 입장을 지지하거나 대변하는 것이 아니다. 사업변경으로 주민 갈등을 일으키지 말라는 것이 핵심”이라며 “주민의 다양한 현실적 입장을 좀 더 자세히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최재관 위원장은 “지중화에 따른 송전탑이 들어설 때 마을과 너무 인접해 있어 주민 피해가 따른다”며 “빠른 시일 내 발전소와 여주시 등 관련 기관과 협의해서 주민 피해가 없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여주=홍성용 기자 syh224@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