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YMCA∙YWCA, 안산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등 2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안산시민사회연대가 안산시에 안산도시개발㈜ 박기춘 대표이사 해임을 요구했다.

안산시민사회연대는 지난 24일 발표한 성명을 통해 “박기춘 대표는 불법 정치자금으로 실형을 선고받은 바 있고, 시 산하기관 중 최고 연봉 받으면서 사기업 대표를 겸직하는 등 문제가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특히 시민사회연대는 “최근 시에 요청한 안산도시개발 대표 선임 공개 질의에 대한 답변에서 시가 ‘신임 대표이사가 국회 국토교통위원장 등 풍부한 경험과 거시적 안목을 갖춘 리더로서 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했다’고 하는데, 바로 그 국회 국토교통위원장이라는 권력을 통해 불법을 저질렀다”며 “그 경험과 안목이 시 경쟁력 강화와 일자리 창출에 무엇을 기여할 수 있다고 보는지 말도 안 되는 답변”이라고 일축했다.

시민연대는 “안산도시개발의 대표이사에 대한 문제 인식을 가지고 시에 공개질의한 이유는 시가 주주기관으로서 대표이사 선임에 주요한 권한과 책임을 갖고 있기 때문”이라며 “하지만 시의 답변은 본질을 완전히 빗나갔으며 시민들의 알 권리와 정당한 문제 제기에 대해 성의 없다는 생각마저 든다”고 밝혔다.

안산도시개발은 시가 49.9% 주식 지분을 가지고 있고 지방자치단체 출자∙출연 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안산도시개발 설립 운영조례에 따라 운영된다.

따라서 안산시의회의 행정 사무감사대상이며 특별한 업무의 경우 감사원의 감사대상으로 민간기업이지만 공기업의 성격을 동시에 가진 것이라고 시민연대는 밝혔다.

이런 공기업의 성격을 가진 기업의 대표이사 자리에 국회의원 시절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고 정계 은퇴까지 한 인물을 선임한 것이 과연 정당한 것인가 하는 시민들의 의문이 생길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시민사회연대는 “시는 박 대표이사의 선임에 대한 안산시민사회연대의 질의와 문제 제기의 핵심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시민들의 목소리를 반영해 해임 등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안산시민사회연대는 지난 14일 안산시장에게 보낸 공개질의서를 통해 ▲공기업의 대표이사를 선임하는 데 있어 불법 정치자금으로 실형을 선고받았던 인물을 추천하고 선택한 것에 어떤 근거와 이유가 있는지 ▲안산도시개발 정관에 따르면 상임 임원과 집행간부 및 직원은 그 직무 외의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업무에 종사하지 못한다고 명시돼 있는데도 사기업과 다른 지역 주요 요직을 겸직해도 되는지 ▲안산시민들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지방 공기업의 취지에 어긋나는 대표이사의 해임을 검토할 의지가 있는지 등에 대한 답변을 요청한 바 있다.

/안산=안병선 기자 bsan@incheonilbo.com



관련기사
박기춘 안산도시개발 대표이사 사퇴 안산시의회 업무보고와 행정 사무감사 불출석 논란 등으로 지역 시민사회단체로부터 사퇴 압박을 받아온 박기춘 안산도시개발㈜ 대표이사가 최근 사퇴한 것으로 확인됐다.<인천일보 9월14·27일자 온라인판>7일 안산도시개발 등에 따르면 안산도시개발은 지난 9월30일자로 박 대표가 사직서를 제출함에 따라 사퇴 처리 후 후임 대표이사 선임을 위한 절차를 진행 중이다.지난 6월1일 2년 임기로 부임한 박 대표는 불과 4개월 만에 자리를 떠나게 됐다.안산시와 ㈜삼천리가 공동 출자해 설립한 안산도시개발은 올 6월부터 법 개정 후 시행에 들어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