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도심에 자리잡고 있는 군사시설은 시급히 이전해야 한다는 시민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연수구 주민들은 지난 4일 발생한 공군부대 미사일 오발 폭발사고와 관련해 일상생활에 위협을 느끼고 있다고 지적, 미사일 이전추진위원회를 결성하고 26만 주민의 서명을 받아 청원서를 청와대를 비롯해 국회 정부 등 각 부처에 제출할 것으로 알려져 관심을 끌고 있다.

 인천지역은 한국전쟁 이후 곳곳에 군부대가 들어서 군사보호구역으로 묶여 주민들이 불편을 감수해왔다. 그러나 군사시설은 오랫동안 국가안보 차원에서도 매우 민감한 문제일 뿐만 아니라 터놓고 문제를 제기할 수 없는 특수성 때문에 오늘에 이르고 있는 실정이다. 그래서 인천의 군사시설 이전 문제는 도시발전에 따라 오늘날 현안사업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이런때 지난 4일 발생한 미사일 오발사고로 포탄파편이 도심인 연수구 동춘동 아파트단지에 떨어져 큰 피해를 냄으로써 군사시설 이전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것은 당연하다 하겠다.

 사실 현재 부대가 자리잡고 있는곳은 20여년 전까지만 해도 건물이나 위험시설물이 없었다. 그러나 지금은 사정이 많이 달라져 주변에 아파트가 들어서고 멀지않은 지점에 LNG기지등 위험시설물이 있어 최악의 경우가 발생하면 그 피해는 상상을 초월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주민들의 주장이고 보면 부대 이전은 불가피한 것 같다. 물론 도심에 자리잡고 있는 부대들이 군사시설 입지가 먼저냐 개발이 먼져냐고 따진다면 할 말은 없다. 그러나 인천지역의 군부대 시설은 인천이 조그만 항구도시였던 30여년 전의 방위개념으로 설치되었으나 인구 2백50만인 오늘의 인천을 감안하면 전면 재배치를 검토할 때가 되지 않았나 싶다.

 따라서 관계당국은 군사시설의 이전을 지역주민들의 안전을 담보하는 차원에서 심도있게 검토해주길 바란다. 인천시도 이 문제를 기초자치단체에만 맡길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협의에 나서야 함을 강조한다. 이제 인천은 신국제공항 건설로 국제도시로 다시 태어나고 있다. 그런데 아직도 도심에 군사시설이 남아있다는 것은 재고할 일이다. 도시발전을 위해서도 더욱 그렇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