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 기관 이전에 행정력 집중 불구
최종발표서 제외 … 전부 탈락

시민들 “전략적 실패”… 비판 속
“지역 정치인 역할 못해” 지적도

파주시가 경기도의 5개 산하기관 이전 계획에서 제외되자 충격에 빠졌다.

 

파주시는 애초 최소 1~2개 기관은 유치가 희망적이라는 판단 아래 전 행정력을 집중했다. 그러나 최종발표에서 파주시가 제외돼 최종환 시장을 비롯해 지역 정치인의 입지가 좁아질 전망이다.

24일 파주시에 따르면 경기도가 도청소재지인 수원에 집중된 산하기관 이전정책에 따라 전 행정력을 집중해 유치전에 뛰어들었다.

경기교통공사의 경우 남과 북을 잇는 경의선 철도와 함께 유라시아 대동맥의 출발점이라는 의미에서 당면과제로 부각돼 범시민 서명운동을 전개하는 등 공격적인 전략을 내세우기도 했다.

이와 함께 시는 일자리재단, 시장상권진흥원, 환경에너지 진흥원, 사회서비스원 등에 대해서도 철저한 분석과 함께 파주시에 유치돼야 하는 당위성을 피력하는 등 의욕을 보였다.

5개 기관 모두를 공략해 최소 1~2개 기관을 챙기겠다는 계산이었지만 지난 23일 경기도의 발표는 파주시의 기대를 저버리고 양주시와 동두천시, 양평군, 김포시, 여주시를 선택하면서 파주시는 탈락의 고배를 마셨다.

파주시에 탈락에 대해서는 정치인과 시민들의 평가가 엇갈렸다.

조성환, 손희정 도의원은 “이번 탈락은 파주시가 1~2개 기관에 집중하지 못하고 모두를 챙기려 한 전략적 실패라고 볼 수밖에 없다”면서 “5개 관이 아닌 교통공사와 일자리재단 등에 집중했더라면 다른 결과물이 나왔을 것”이라고 파주시의 잘못된 전략을 지적했다.

반면 시민들은 정치인들의 역량을 실패의 원인으로 손꼽았다.

국회 기획재정위원장인 파주갑의 윤후덕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위원장인 박정 의원이 산하기관 유치에 적극적이었다면 5개 기관 중 하나라도 유치할 수 있지 않았겠냐는 것이 시민들의 의견이다.

교통공사 유치 서명운동에 참여했던 운정의 한 시민은 “3선, 2선 의원이 있으면 뭐하냐? 시장은 발 벗고 나서서 동분서주하며 진땀을 흘리는데 국회의원들이 '강 건너 불구경'하듯 나 몰라라 해도 되느냐”며 “적어도 정치를 위한 국회의원이 아니라 파주시민을 위한 정치인으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꼬집었다.

한편 파주시는 기관유치 실패에 현재까지 아무런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다만 일부 공무원들은 “시장과 관련 부서가 밤을 새워가며 유치에 안간힘을 썼는데 안타깝게 됐다”면서도 “이전 지자체를 사전에 정한 뒤 싸움을 붙인 것 아니냐”며 공정성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파주=김은섭 기자 kime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