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이 ‘선거 공작 의혹’에 휩싸인 무소속 윤상현(57) 의원의 사법 처리 방향을 놓고 깊은 고민에 빠졌다. 윤 의원이 소환 조사 자체를 거부하며 버티고 있기 때문이다.

인천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이달 중순에 이어 최근 윤 의원 주거지로 2차 소환통지서를 보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소환 조사는 4·15 총선 당시 윤 의원의 경쟁 후보였던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안상수(73) 전 의원의 고소에 따른 것이다. 안 전 의원은 윤 의원을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와 무고,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고소한 바 있다.

그러나 윤 의원은 1차 소환통지서를 받고도 경찰에 출석하지 않았다.

이에 경찰은 2차 소환통지서에서 “25일까지 경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으라”고 재차 요구했다. 경찰은 윤 의원이 이번 출석 요구에도 응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경찰은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한 피의자 신분인 윤 의원을 조사한 뒤 기소 여부에 관한 의견을 달아 검찰에 송치할 계획이다.

문제는 윤 의원이 끝까지 버틴다면 이 계획이 실현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윤 의원을 조사하지 못했기 때문에 아무런 의견을 달지 않고 사건을 검찰에 넘겨야 한다는 의미다.

경찰 관계자는 “출석 시한인 25일까지 윤 의원이 찾아오지 않는다면 3차 소환 통보를 할지, 소환 조사 없이 사건을 송치할지를 검찰과 협의해 결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윤 의원과 선거 공작을 공모한 의혹을 받는 ‘함바 브로커’ 유상봉(74)씨는 이날 서울중앙지법에서 함바 운영권을 미끼로 사기 행각을 벌인 혐의로 징역 1년을 선고받았다. 앞서 그는 이 사건과 별개로 4·15 총선에서 윤 의원을 당선시키기 위해 윤 의원 보좌관과 짜고 안 전 의원을 허위사실로 검찰에 고소한 혐의로 구속된 상태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