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남부지방경찰청이 경기지역에서 보이스피싱을 비롯해 금전 수익을 노린 범죄로 인한 2차 피해를 막기 위해 신설한 범죄수익추적수사팀이 제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24일 경기남부청에 따르면 2018년 8월 회계사 및 계좌·통신 분석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범죄수익추적수사팀을 신설했다.

범죄 수익을 찾아내 피해자들에게 돌려주는 것이 범죄자 검거만큼이나 중요한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범죄수익추적수사팀은 수사단계에서부터 신속한 범행계좌 지급정지를 통해 피해금을 동결하거나 범죄수익금 추적으로 기소 전 몰수‧추징보전 등의 역할을 한다.

최근 사건 발생 즉시 범행계좌를 지급정지하는 등의 활동으로 피해 20여건을 막는 성과를 냈다.

일례로 올해 8월 하남에서 “대출을 위해 신용등급을 높이려면 돈을 입금해야 한다는 보이스피싱 전화를 받고 6100만원을 입금했다”는 신고를 받은 즉시 계좌 지급정지 요청을 해 피해를 막았다. 5월에는 부천에서 대출을 빙자해 돈을 챙긴 피의자를 검거하고, 1950만원을 압수해 전액을 피해자 2명에게 돌려줬다.

이처럼 경기남부청은 2018년도 71억원, 2019년도 21억, 올해(9월 기준) 67억원 등 150억원에 달하는 범죄 수익을 동결했다.

최해영 청장은 “추가적인 범행을 막는 것은 당연하지만, 범죄 수익을 찾아 피해자들에게 돌아가게 하는 역할도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피해 재산이 피해자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 고 밝혔다.

/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