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이달 28일부터 내달 11일까지 '추석 특별방역기간'에 사회적 거리두기 적용과 관련해 25일 발표될 예정이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은 2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상황 백브리핑에서 "내일 발표하는 부분은 추석 (방역) 대책 중 사회적 거리두기를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이라고 전했다.

손 반장은 "앞서 추석 연휴에 친지 방문이나 이동, 여행 등을 자제하고 불가피하게 이동해야 할 때는 휴게소 등을 어떻게 관리할지 등 교통 관련 방역 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추석 연휴를 포함해 그다음 1주일까지 총 2주간 특별방역 기간을 정하는 만큼 그 기간에 거리두기를 어떻게 강화할지가 내일 발표될 주요 내용"이라고 덧붙였다.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은 "추석이라는 연휴 특성을 고려했을 때 조금 더 강화할 부분은 강화하고 조치가 엄격한 부분은 조정하는 것으로 발표되지 않을까 한다"고 밝혔다.

윤 반장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 추이에 대해 "주말에는 검사가 적게 이뤄지는 경향이 있고, 그것에 대한 효과가 월요일과 화요일 0시 기준 확진자 통계로 반영되는 부분이 있다"면서 "역학조사 등을 거치면서 주중에 확진자가 파악되고, 집단감염 사례로 확인되는 경우도 있다. 다만 8월 말에 정점을 찍은 이후로는 계속 확진자 수가 감소하는 추세를 보인다"고 전했다.

윤 반장은 "추석 연휴에 선별진료소는 정상적으로 가동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유진 기자 coffee17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