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배출 작년비 13.7%
지자체 장기대책 세우기 분주
▲ 코로나19로 일회용품 등 재활용품 사용이 급증하면서 각 지자체가 쓰레기 처리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23일 오후 수원자원순환센터 화재로 권선구 탑동에 마련된 임시 야적장에 3일 동안 수거한 일회용 플라스틱이 쌓여 있다. /김철빈 기자 narodo@incheonilbo.com

 

코로나19로 일회용품 등 재활용품 사용이 급증하면서 경기지역 쓰레기 처리에 '빨간불'이 켜졌다. 여기에 재활용품 적체 현상 탓에 각 지자체가 대책 마련으로 분주하다.

23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도내 재활용품은 지난 1~6월 총 1322t이 입고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 동안 총 1162t이 배출된 것에 견주면 13.7% 정도 증가한 셈이다. 비대면 소비가 일상으로 자리 잡으면서 배달 음식을 비롯해 온라인 쇼핑 등이 급증한 이유가 크다.

도 관계자는 “지자체마다 다소 편차가 있지만 코로나19로 재활용품 배출량이 지속 증가 양상을 보인다”고 말했다.

안양시의 경우 재활용품 반입량이 지난해 1만529t에서 올해 1만2642t으로, 2113t(20%) 정도 증가했다. 안양시는 지난해 매달 최소 1200여t에서 최대 1400여t 정도 반입됐다. 하지만 올해 2월을 제외하고 1500t 이상 반입량을 보이다가 지난달엔 1700여t으로 정점을 찍었다.

광주시도 지난달에만 1만2578t이 반입됐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동안 9644t 반입돼 30% 가까이 늘어난 수치다.

이밖에 수원시의 경우 전년 대비 약 10%가 늘었고, 평택시는 타 지역 반입량을 더해 무려 40% 정도 급증했다. 지자체들은 추석 연휴 동안 재활용품 사용량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자체 선별률을 높이도록 홍보하는 등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재활용품업체들의 수거 거부로 반입된 재활용품의 적체 현상도 벌어지고 있다. 재활용품 단가가 하락하면서 반입한 재활용품들을 업체들이 수거하지 않는 것이다. 이 때문에 수원시 등 일부 지자체는 재활용품 단가 조정 등에 나섰다.

현재까지 쓰레기를 처리하는데 곤란한 수준은 아니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대비책이 요구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재활용품 등 쓰레기양이 지속 증가하고 있으며 재활용품 단가 하락으로 곳곳에서 적체 현상도 벌어지고 있다. 다만 처리 곤란한 수준은 아니다”면서 “현재 장기적 사태를 대비해 재활용품을 열원으로 활용하는 등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이날 코로나19 여파에 따라 폐기물 발생을 비롯해 수거·재활용·처리까지 전면 개선하기 위한 '자원순환 정책 대전환 추진계획'에 대해 밝혔다. 자원순환 정책 대전환 추진계획은 기존 폐기물 관리 시스템의 문제를 보완해 친환경 소비 촉진 등 안정적 자원순환 체계로 전환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최인규 기자 choiinko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