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출 업무 담당 총추위 구성 난항
임기유지 의사 위원 2명 거취 고심
후보자 무순위 추천 등 논의 지속

국립 인천대학교 제3대 총장 재선거가 미뤄지고 있는 가운데 그동안 논란이 됐던 선거 관련 규정도 명확하게 하는 개정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23일 인천대에 따르면 지난 7월 교육부로부터 총장 후보 재추천 요청을 받았지만 최근까지 대학은 총장 선출 업무를 담당하는 총장추천위원회(이하 총추위) 구성에 지지부진하다.

기존 총추위 위원 15명 중 13명은 사임서를 제출했지만 나머지 2명은 임기를 유지하겠다고 밝히면서 총추위 구성에 난항을 겪고 있다.

이런 가운데 대학 구성원들은 선거 관련 규정 개정 작업에 대한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현 규정에는 총추위가 총장 후보자 3명을 추천하도록 했지만 그간 총장 선거에서 총추위는 후보 3명의 순위를 각각 매겨 이사회에 추천했었다. 이 과정에서 1위 후보가 최종 후보자로 선출되지 않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면서 후보 3인에게 1~3순위를 매겨 추천할 것인지 혹은 규정에 따라 순위 관계없이 후보 3명을 추천할 것인지 등에 대해 명확한 규정 개정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

이와 함께 후보자 논문에 대한 철저한 검증도 명문화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후보자를 검증할 때 최근 논문 10여개만 검증 대상에 올랐지만 앞으로는 후보자와 관련된 논문 전체를 검증할 수 있도록 규정을 구체적으로 명시하겠다는 것에 대한 의견도 나누고 있다.

특히 학내 구성원들의 의견을 100% 수렴해 총장 후보자 3명을 선출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기존 선거에서는 예비후보자 5명을 대상으로 교직원·재학생·동문 등으로 구성된 정책평가단 투표 결과(75%)와 총추위 평가 점수(25%)를 합산해 1∼3위 후보를 정했다.

앞서 지난 7월 교육부 교육공무원 인사위원회에서 최종 총장 후보자인 이찬근 교수가 심의를 통과하지 못했다. 교육부는 대학에 총장 후보 재추천을 요청했고, 대학은 재선거를 치르기로 결정했다.

인천대 관계자는 “대학 총장 선거 관련 규정이 있지만 재량적으로 이뤄진 부분이 있었던 만큼 앞으로는 책임 소재를 명확하게 하기 위해 개정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며 “학내 구성원 모두에게 의견을 듣고 있고, 최종안은 평의원회 등을 거쳐 확정된다”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