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장문화 조성 … 시민에 개방”
같은 당 민주당 반대에 입장 표명
'조류독감 노출 우려' 주장 일축

공정률 80% 뒷북 반대 … 비난여론
/사진제공=오산시

 

곽상욱 오산시장이 최근 논란이 된 자연생태체험관을 광장문화로 조성해 시민에게 돌려드리겠다고 밝혔다.

곽 시장이 같은 당인 더불어민주당 오산지역위원회가 생태체험관을 전면 재검토를 주장한 것에 대해 공식 입장을 낸 것이다.

곽상욱 시장은 23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오산시청 내 자연생태체험관(가칭)이 완공을 향해 막바지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며 “코로나19가 진정된 뒤 성대히 개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곽 시장은 민주당이 반대해도 반드시 생태체험관 조성사업을 완공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표명한 셈이다.

곽 시장은 “자연생태체험관은 오산의 꿈과 미래가 담긴 프로젝트”라며 “공공청사 다원화라는 발상의 전환을 통해 민자 유치로 시민에게 청사 공간을 개방한 국내 최초의 모델”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자연생태체험관의 완성과 함께 시청광장을 새롭게 구성하고 운암상가 주요 도로를 차 없는 거리로 조성하겠다”며 “시청 일대를 도심 광장문화 중심으로 조성하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했다.

곽 시장은 “자연생태체험관은 교육도시이자 아동친화도시인 오산의 랜드마크가 될 것”이라며 “주변 상권도 방문객 증대로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를 한껏 누리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일부가 우려하는 조류독감 등을 예방하고 생명 친화적인 시설로 만들 것”이라며 “법과 규정에 완벽히 부합하는 운영시스템을 갖출 계획”이라고 했다.

곽 시장은 조류독감 노출 위험과 절차상 문제 등을 들어 반대하고 있는 민주당의 주장을 일축한 것이다.

앞서 민주당 오산지역 운영위원회는 지난 18일 생태체험관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위원장은 5선인 안민석 국회의원이다.

지역 운영위원회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생태체험관의 기부채납이 공유재산법을 위반했는지를 행정안전부 유권해석을 받을 때까지 공사를 중지해야 한다”며 “완공 이후 운영은 시설관리공단에서 맡아 운영해야 한다”고 했다.

또 “인수공통전염병과 조류독감 위험이 있는 동물과 조류는 반입하지 말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생태체험관 현재 공정률 80%에 달한 상황에서 민주당 뒤늦게 반대하고 나선 것이어서 비난 여론이 일고 있다. 민주당 내부에서조차 이런 자당 입장에 반대 여론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 시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민주당 태도를 비난하고 나섰다.

논란이 된 생태체험관은 시가 민간 개발 방식으로 2018년 10월 오산시의회 동의를 얻어 시청광장과 시청사 옥상 공간을 활용해 4층 3972㎡ 규모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시는 이곳을 문화공간으로, 관광지로 개발해 오는 10월에 개장할 계획이다. 현재 공정률이 80%에 달한다.

/오산=김기원 기자 1kkw517@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