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 지역내 선정 가능성 높아
근대문화유산 등록·보호 취지
시 '1호' 상징성 고려 대상 물색
/부윤관사
/인천항 갑문

 

지역 차원의 근대문화유산 보존을 위해 도입한 '인천시 등록문화재' 1호가 어디가 될 지를 놓고 관심이 쏠리고 있다. 선정 대상은 인천을 상징하는 건물이나 장소로 개항 시기의 문화유산이 밀집한 중구지역에서 나올 가능성이 높다.

인천시는 지난해 12월 개정된 문화재보호법 시행 이후 시 등록문화재 제도를 운영 중이라고 20일 밝혔다.

이 제도는 급격한 도시화로 근대문화유산의 훼손 사례가 증가하면서 문화유산 관리에 한계가 발생해 지역 차원에서 문화재를 등록해 보호할 수 있도록 도입했다.

앞서 인천에서도 옛 애경사 건물이 철거되는 사례가 발생해 시 등록문화재 도입의 필요성이 컸다. 특히 인천은 개항 중심지로 많은 근대문화유산을 보유하고 있다.

이에 시는 지난 6월 각 군·구 문화재 담당자들에게 시 등록문화재 제도 설명회를 개최했다. 근대문화유산이 시 등록문화재로 지정될 경우 수리 보조금 등을 지원받을 수 있어 개인 소유주들을 대상으로 한 홍보 활동도 벌이고 있다.

문화재의 경우 1호 상징성이 큰 만큼 전국적으로 시 등록문화재는 지역에서 직접 관리하거나 지역 상징성을 띄는 문화유산으로 지정하려는 분위기가 일고 있다.

실제 인천시 유형문화재 제1호도 미추홀구 관교동에 있는 도호부관아 건물로 지정된 바 있다. 인천도 이 같은 상황을 고려해 상징성 있는 대상을 물색 중이다. 1966년까지 인천시장 숙소로 사용됐던 신흥동 부윤관사와 북성동 인천항 갑문이 검토되고 있다.

부윤관사는 인천시가 지난해 매입을 추진해 소유권을 갖고 있지만 갑문의 경우 문화재로 등록하려면 관계 기관인 해양수산부나 인천항만공사 등과의 협의가 필요하다. 갑문이 보안시설인 만큼 관계 기관들도 문화재 등록을 흔쾌히 수락하기는 어려운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시 문화재과 관계자는 “부윤관사와 갑문을 시 등록문화재 1호로 검토하고 있지만 문화재위원회 전문위원들의 심의를 거쳐야 최종 결정된다”며 “근대문화유산 개인 소유주들도 시 등록문화재 제도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신영 기자 happy181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