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하루 확진자가 수도권 중심으로 한 유행이 시작된 지난달 14일 이후 37일째 세 자릿수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사정은 좀처럼 나아지지 않고 있다. 게다가 추석은 다가오고 있어 자금난을 호소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중소기업중앙회 인천지역본부가 중소기업 1075개사를 대상으로 '추석 자금 수요조사'를 실시한 결과, 67.6%가 자금사정이 곤란한 것으로 조사됐다. 원인으로는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인한 판매부진(86.9%)이 가장 많았다.

정부는 지난 13일 인천 등 수도권에 내린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조치를 2단계로 하향 조정했다. 2단계 완화로 운영을 제한받았던 소상공인들의 정상영업이 가능해졌지만 사정은 전과 크게 다르지 있다. 앞서 시행된 2.5단계의 영향으로 사람들이 다수가 모이는 장소의 방문을 자제하는 분위기가 유지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은 소상공인은 물론 중소기업의 매출 부진으로 연쇄 반응을 일으키고 있다.

코로나 확산세가 한풀 꺾인 건 분명하지만, 감소세가 빠르지는 않다. 이달 말 추석 연휴를 지나면 코로나바이러스 전파가 더 용이한 동절기로 진입해 그동안 일부 전문가들이 예견했던 '장기전'이 현실화될 수 있다는 우려마저 나온다.

정부는 코로나 재확산 이후 매출이 감소한 연간 매출액 4억원 이하 소상공인에 100만원을,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에 따른 집합제한•금지 업종에 매출액 규모, 감소 여부와 무관하게 150만•200만원의 재난지원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지급 대상 소상공인은 291만명에 달한다.

소상공인들의 피해 규모에 비해 미미한 금액이지만 이마저도 지급 시기가 불투명하다. 정부는 “추석 전에 최대한 많은 지원금을 지급하고자 지원시스템을 구축하고 지급 대상자를 선별하는 등 준비작업을 진행 중”이라면서 “행정정보를 통해 지원 대상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사람들이 추석 전 지급 대상이 된다”고 밝혔다. 추석 전 지급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얘기지만 전제가 복잡하다. 긴급재난지원금이라는 취지에 부합되도록 최대한 서둘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