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오산시지역위원회가 오산시가 추진하는 생태체험관을 전면 재검토 해야 한다는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민주당이 현재 공정률 80%에 달하는 생태체험관을 사실상 반대하고 나선 것이어서 혼란만 야기시켰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0일 오산시와 민주당 등에 따르면 민주당 오산시지역위원회 운영위원회는 지난 18일 시가 추진하는 생태체험관을 전면 재검토하라는 입장문을 채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일보가 입수한 입장문에 따르면 민주당 지역 운영위원회는 “시가 생태체험관을 추진하면서 시민공청회를 열지 않고 위법 시비로 공공성이 훼손됐다”고 밝혔다.

이어 “생태체험관의 기부채납이 공유재산법 위반했는지를 행정안전부 유권해석을 받을 때까지 공사를 중지해야 한다”며 “완공 이후 운영은 시설관리공단에서 맡아 운영 해야 한다”고 했다.

민주당 지역 운영위원회는 “인수공통전염병과 조류독감 위험이 있는 동물과 조류는 반입하지 말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민주당이 생태체험관 현재 공정률 80%에 달한 상황에서 뒤늦게 반대하고 나선 것이어서 비난 여론이 비등해지고 있다.

민주당 내부에서조차 이런 자당 입장에 반대여론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1일 오산시의회 본회의에서 민주당 시의원이 생태체험관(용역비) 관련 예산 2000만원을 전액 삭감하는 수정안을 발의했지만 표결 끝에 원안 가결됐다.

당시 표결 결과 전체 시의원 7명 중 수정안 찬성 3명, 반대 3명, 기권 1명으로 수정안이 부결됐다. 다수당인 민주당 5명 중 2명은 반대표를 던진 것으로 분석됐다.

민주당은 입장문을 채택한 지난 18일 운영위원회를 소집하면서 생태체험관을 찬성하는 운영위원들을 배제한 것으로 전해졌다.

생태체험관 건립에 문제를 제기해왔던 국민의 힘 이상복 시의원은 “민주당은 그동안 절차상 문제를 제기할 때는 침묵으로 일관해왔다”며 “이제 와서 반대하고 나선 것은 특정 유력 정치인이 정치적 의도를 갖고 시 행정에 개입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오산시소상공인연합회는 지난 15일 성명서를 내고 “최근 자연생태체험관 건립과 관련해 여러 가지 이유로 사업이 지연되고 있어 매우 안타깝다”며 “지역경제를 살리고 향후 오산시 먹거리가 될 자연생태체험관 건립에 지역 정치권이 초당적 협력과 협치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오색시장상인회도 같은 날 성명서를 내고 “자연생태체험관은 국가적 위기상황에서 지방정부의 역할이 무엇인지 보여주는 좋은 사례”라며 “코로나19로 폐업 위기에 내몰린 소상공인들에게 위기 극복의 희망과 원동력이 될 자연생태체험관이 정상 개장될 수 있도록 지역 정치인이 힘써주기를 요청한다”고 했다.

논란이 된 생태체험관은 시가 민간 개발 방식으로 2018년 10월 오산시의회 동의를 얻어 시청광장과 시청사 옥상 공간을 활용해 4층 3972㎡ 규모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시는 이곳을 문화공간으로, 관광지로 개발해 오는 10월에 개장할 계획이다. 현재 공정률이 80%에 달한다.

/오산=김기원 기자 1kkw517@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