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민간위탁 노동자 가운데 공무직 전환 대상자 확정 계획
기준일자·임금체계가 쟁점…코로나 대응 차별 논란엔 매뉴얼 강화 대책

인천시가 120미추홀콜센터 정규직화 노사 논의를 이달까지 결론짓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시는 미추홀타워 확진자 발생에 따른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의 부족함을 인정하며 120미추홀콜센터 관련 코로나19 대응 매뉴얼을 보강했다고 설명했다.

조동희 시 행정국장은 17일 인천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 업무보고에서 “이달까지 120미추홀콜센터 민간위탁 노동자 가운데 공무직 전환 대상을 확정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정규직화 관련 노사전문가 협의회의 핵심 쟁점이 전환 대상 기준일자, 임금체계 등 2가지”라며 “시는 고용노동부 답변 일자 2019년 2월27일을 기준으로 현재 근무 인원(82명)에서 10명이 제외되는 것을 내세우는 반면, 노동자 측은 근무 인원 모두 포함해달라는 입장이다. 여기에 임금체계는 공무직 호봉제와 직무급제 도입을 두고 입장이 다르다”고 설명했다.

이는 120미추홀콜센터의 노동 환경 개선에 대한 질의응답 과정에서 언급됐다. 남궁형(민·동구) 의원은 콜센터 노동자의 전문성 강화 등을 위해 시 내부 보고 자료 공유를 제안하면서 시가 정규직화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주문했다. 남궁 의원은 “민원을 상담하는 노동자들의 근무 만족도가 높아지면 시민들에게 돌아가게 된다”며 “콜센터에 대해 여러 현장의 민원을 듣는 전문 인력으로 인지하면서, 근무능력 향상을 위한 시 차원의 소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미추홀타워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이후 대응 과정에서 불거진 '민간위탁 노동자 차별' 논란도 집중 거론됐다.

조성혜(민·비례) 의원은 “매뉴얼대로 했다, 안했다의 문제가 아니다. 시 행정에서 발생한 차별, 사각지대 등에 대해 끊임없이 해결해가는 적극적 자세가 필요하다는 것”이라며 “시민 안전이나 선제 조치를 강조하면서 (공무원 재택근무) 결정이 난 것인데 시민 민원을 응대하는 분들의 안전도 살펴보는 게 당연했다”고 강조했다.

이에 시는 120미추홀콜센터 관련 코로나19 대응 매뉴얼을 강화하는 등 안전성 보장에 노력하고 있다고 답했다. 조 국장은 “의심환자 발생 시에도 콜센터 폐쇄 등 비상 대책을 담은 매뉴얼을 새로 만들었다”며 “과잉 대응해야 시민이 안전하다는 민선7기 인천시 모티브에 따라 근무 안전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