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추홀구, 개념 정립·조례 제정 검토
중구의원 “지역적 관심 필요” 공감대

인천에서도 코로나19를 계기로 위험을 감수하고 대면 업무를 이어가는 요양보호사와 택배기사 등 '필수노동자'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최근 서울 성동구가 전국 최초로 관련 지원 조례를 제정한 가운데 인천 일부 기초단체도 지원 준비에 나서고 있다.

15일 미추홀구에 따르면 낮은 임금을 받고 위험에 노출돼 사람들을 마주하는 업무를 하는 필수노동자를 지역 차원에서 돕기 위한 조례 제정을 검토 중이다. 김정식 미추홀구청장은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며 사회기능을 유지하고자 일할 수밖에 없는 필수노동자들의 지원 필요성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구는 조례 제정에 앞서 미국과 영국 등 선진국에서 처음 등장한 필수노동자의 개념을 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해 필수 업종 선정과 실태조사를 계획하고 있다. 이와 함께 포럼 등을 통해 지역 필수노동자 특성을 습득하며 지원 근거를 찾기로 했다.

정형선 미추홀구 일자리정책과장은 “필수노동자 개념 정립 없이 조례를 제정하는 것은 한계가 있어 다방면으로 검토하고 있다”며 “인천에서는 아직 필수노동자 지원책을 본격적으로 준비하는 기초단체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중구의회에서도 의원들이 개별적으로 필수노동자 지원에 관심을 갖고 있다. 박상길 중구의회 의원은 “필수노동자들이 낮은 임금을 받으면서 위험을 감수하고 일하는 환경에 처한 것을 고려해 지역에서 관심을 가져야 한다”며 “요양시설에서 확진자가 발생하는 등 코로나19를 계기로 필수노동자에 대한 지원과 배려의 필요성이 커져 조례 발의를 고민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서울 성동구는 이달 10일 전국 최초로 필수노동자 지원 조례를 공포했다. 조례에는 의료와 돌봄, 복지, 안전 등 주민과 접촉해 일하는 필수노동자를 정의하고 근로조건 개선을 위한 조사와 연구를 추진하는 내용이 담겼다. 전문가가 참여하는 필수노동자 지원위원회를 구성해 노동 여건 개선과 경제적 지원 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김신영 기자 happy181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