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코로나19 증가세가 다시 두 자릿수대로 늘어났다. 인천시는 영업을 재개한 민간시설의 방역수칙 조치를 강화하면서 역학조사를 거부한 시민을 고발 조치하는 등 코로나19 방역 대책의 고삐를 다시 죄고 있는 모습이다.

시는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10명 늘어나 전체 확진자 수가 851명(오전 10시 기준)으로 집계됐다고 15일 밝혔다.

부평구에서는 감염 경로를 알 수 없는 A씨 일가족 3명이 코로나19 판정을 받았다.

여기에 20대 부평구민 B씨와 서구민 C씨, 계양구민 D_E씨 등을 비롯해 이날만 모두 5명이 별다른 접촉 경로가 없는 경우이다. 사실상 지역사회 내에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알음알음 퍼져나가고 있는 것으로 추측되는 이유다.

시는 정부의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완화 이후에도 민간 시설에 대한 핵심 방역수칙을 의무화하는 등 코로나19 방역 강화 조치를 이어가고 있다.

이날 시는 코로나19 역학조사 과정에 비협조적으로 대응한 50대 F씨를 고발 조치하기도 했다. 확진자 F씨는 역학조사를 위해 파악하는 본인 식별가능 사진, 신용카드 정보 등의 제공을 모두 거부하고 “이동 동선이 없다”며 진술을 하지 않았다. 위치정보(GPS)를 파악한 결과 F씨는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를 비롯해 경기 시흥시 등을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혜경 시 건강체육국장은 “역학조사 거부·방해 행위는 코로나19 확산을 막는데 가장 큰 위협요인 중 하나”라며 “시민들 모두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조치 준수에 적극 협조해달라”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