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직하고 결혼 다른 동네로...부모는 손주들 봐주느라 왔다 갔다
▲인천 동구 만석동 쪽방촌 괭이부리말. /인천일보DB

 

주로 기혼여성들이 가입하는 인터넷 카페 '맘카페'와 모바일 중고거래 플랫폼 '당근마켓'은 지역에 집중하면서 성공할 수 있었다. 맘카페에서 회원들은 교육이나 병원, 맛집 정보를 주고받으며 세를 확대했고, 당근마켓은 같은 동네 주민이 쓰던 물건이라 믿고 거래할 수 있다는 안정감에 요즘 인기를 얻고 있다. 인천 동구 인구 감소를 다루는 기획에서 갑자기 맘카페, 당근마켓 얘기냐 할 수 있겠지만 동구 내 맘카페와 당근마켓 위상에 비춰, 도시 역동성을 엿볼 수 있다.

 

▲오래된 아파트에 나이 든 사람들만 남아

한 유명 포털에서 동구 지역 맘카페를 검색하면 회원 수가 가장 많은 곳이 2000명대 남짓이다. 보통 인천 신도시 지역 맘카페들에선 회원 수가 몇만명은 기본이다. 동 단위로 중고거래를 주선하는 당근마켓에선 동네마다 분 단위로 게시글이 올라오는 반면, 동구지역에선 하루 몇 건 되지 않는다. 맘카페와 당근마켓에서 동구 존재감이 낮은 이유는 주 타깃층인 20~40대 인구 자체가 얼마 없기도 하고 해당 세대의 요구 상권 등이 부족해 지역에 대한 충성도가 낮기 때문이다. 맘카페나 당근마켓과 같이 요새 온라인 커뮤니티 핵심은 젊은 주거 단지·상권인데, 동구에선 주택 단지 노후화도 심각하고 노년층 거주 비율도 높다.

실제 사례를 들자면, 동구 송현동 A 아파트에선 1층부터 3층까지 연달아 6곳 가구에 노인 부부들만 모여 살고 있다. 각자 A 아파트로 이사 온 지 20년이 넘은 이들이다. 자식들은 이 집에서 키워 타지역으로 출가시켰다.

A 아파트 주민 박민섭(68)씨는 “처음 올 때만 해도, 다들 젊었으니 자식들 키우면서 아파트 단지에 애들 목소리가 가득했다. 이웃끼리 같이 학교 다니고, 학원 다니면서 그렇게 자랐다. 이젠 자식들 취직하고 결혼해서 다 다른 동네로 갔다”며 “내 딸들도 송도국제도시랑 서울에서 살고 있다. 부인이 송도까지 손주들을 봐주느라 왔다 갔다 고생한다. 그래도 딸내외는 동구엔 마땅한 집이 없다며 오지 않으려 한다”고 말했다.

 

▲동구 아파트 절반은 2000년대 이전. “새 아파트도 반응 시들”

한국감정원이 운영하는 부동산테크 자료를 보면 인천 동구에선 2010년 사용 승인이 난 아파트 2곳이 가장 최근 물량이다. 동구 내 아파트 공급이 2010년 이후 10년 동안 끊겼다는 의미다. 지역 전체 24곳 아파트 단지 중 절반 치인 12곳 단지가 1970~1990년대에 공급됐다. 2000년 이후 아파트들도 대부분 2002~2003년 사이 입주를 시작해 준공 20년에 가까운 물량들이다.

동구 송림동 B 아파트 관리사무소 관계자는 “부모에게 자식 맡기려고 곁에 온 부부들도 애들 학교 들어 갈쯤이면 대출 껴서라도 신도시로 가려고 한다. 가족 행사 외식도 동구에선 마땅치 않다고 송도나 청라로 가는 마당에 교육열 찾아 무리해서라도 신축 아파트 찾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인천 다른 원도심처럼 동구에서도 10여년 전부터 재개발·재건축 움직임이 계속됐어도 성과를 낸 경우는 몇 개 안 된다. 동구에선 '사업성'이 낮다는 업계 평가에 건설사들 적극성이 높지 않다고 전문가들은 설명한다.

역시 한 예로, 올해 말 송림동에서 10년 만에 동구지역 새 아파트가 입주를 시작하는데 분양권 '피'(프리미엄)가 1000만원 수준이다. 부평이나 미추홀, 계양구 등에선 분양권에 피가 수억원씩 붙는 것과 비교하면 같은 인천 원도심이라도 흥행 차이가 하늘과 땅이다.

 

▲조정대상 동구. 도시 재개발·재건축 빨간불

최훈 한국공인중개사협회 동구지회장은 “워낙 도시 기반 시설이 약하니 부동산이 저평가돼 있어 주변 원도심과 비슷한 땅값 주고 들어와 아파트 세워도 높은 분양가를 기대할 수 없는 구조”라며 “정부와 인천시가 이를 인지하고 사회간접자본을 투입해 생산활동과 소비활동을 직간접적으로 지원해야 할 상황에서 오히려 동구는 이번 연도 아파트값에 큰 변화가 없었는데도 인천으로 묶여 부동산 조정대상지역에 포함됐다. 산적한 재개발·재건축 사업에 브레이크가 걸린 셈”이라고 주장했다.

동구 설명에 따르면 현재 지역 내 재개발 관련 9개 구역, 재건축 관련해선 1개 구역이 사업 논의를 진행 중이다. 여기서 건물을 올리는 등 공사에 들어간 곳은 3곳뿐이다.

동구 관계자는 “재건축 구역인 송현1·2차아파트는 그동안 지지부진하다가 얼마 전 시공사를 선정하면서 기지개를 켜고 있다”면서도 “다른 구역들은 사업성이 떨어지다 보니 시공사 선정 등이 늦어지고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밝혔다.

/이주영·김원진·이창욱·이아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



관련기사
[동구, 텅 빈 젊음·위협받는 생존 1. 지갑은 다른 동네서 열린다] “집 주변엔 학원도 영화관도 없어” 생활 인프라 찾아 떠나는 사람들 한 도시의 종말은 대개 인구 소멸에서 온다. 이대로라면 인천 동구에겐 살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 지난 20~30년 동구 역사를 짧게 정리한다면 '끊임없는 인구 추락'이다. 지난 1992년 11만4937명에 이르던 동구 인구수는 1996년 10만명 아래로 내려가다가 지난해 6만4427명까지 곤두박질했다. 특히 2010년대 접어들면서 낙폭이 크다. 이 속도라면 몇 년 안에 5만명대 밑으로 접어든다. '동구 엑소더스'(대탈출)다. 20∼40대 인구 이탈이 동구 인구 감소에서 가장 큰 원인이다. 지금이라도 변 [동구, 텅 빈 젊음·위협받는 생존 2 긴 출퇴근길에 2040 두 손 들어] 철도 노선 사각지대…청년이 빠져나간다 왕복 4시간 출퇴근을 1시간30분으로 줄이려고 박민지(28)씨는 2년 전 서울 영등포에 원룸을 얻었다. 아침 알람이 오전 6시에 7시30분으로 미뤄졌고, 저녁 식사 시간이 오후 8시30에서 7시로 당겨졌다. 민지씨는 서울 강남구 한 디자인 관련 업체에 취직한 후, 6개월 정도 인천 동구 송현동 집에서 출퇴근하다가 도저히 안 되겠다 싶어서 서울살이를 시작했다. 강남권역 월세는 비싸서 엄두도 못 내고 그나마 지하철 가까운 영등포로 정했다.“동구 지나가는 철도가 서울지하철 1호선 하나다. 그나마 가까운 역이 동인천인데 버스 타도 10분은 [동구, 텅 빈 젊음 위협받는 생존] 미추홀구 선호 유별나다 인천 동구 인구 이동 데이터를 보면, 지역 인구 감소는 20·30·40대 경제 허리 세대들이 주도하는 모양새다. 작년만 놓고 따졌을 때, 총 전입 인구에서 전출 숫자를 뺀 순이동에서 동구는 -1605명으로 집계됐다. 동구로 이사 온 주민보다 동구 밖으로 이사 간 주민들이 1605명 더 많다는 뜻이다. 순이동 -1605명에서 63.3%(-1016명)가 20~49세 인구다. 인구 외부 유출에서 절반 이상은 20·30·40대가 차지하고 있다. ▲경제 허리 대거 이탈 뒤엔 부천, 시흥, 김포 사랑최근 5년 치 인구 이동을 봐도 흐름은 같다 [동구, 텅 빈 젊음·위협받는 생존] 3.콧대 높은 대기업, 정보공유 마저 소극적 지난 14일 아파트, 단독주택, 상가할 거 없이 인천 동구 빈터마다 홍고추가 늘어져 있었다. 요즘 공동주택에서 고추 말리다가는 젊은 사람들 원성 사기 딱 좋다는데, 경인공업지대 중심지인 동구에서 누가 농사를 짓는지 '가을에는 고추 건조'가 당연한 듯, 한 자리씩 차지하고 있었다. 두산인프라코어 공장 건너편 아파트 단지에서 고추를 널던 장연순(가명·78)씨는 “다들 여기 오래 살면서 나이들 있고 하니까 이거(고추 건조) 한다고 뭐라고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이렇다 할 산업단지는 없어도 인천 동구는 한국을 대표하는 산업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