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 반대 결의문' 통과 … 주민대책위도 반대 입장

인천 연수구의회가 '남촌일반산업단지 조성'에 강력히 반대하는 목소리를 냈다. 산업단지가 조성되면 연수구 주민들 건강권이 침해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14일 구의회에 따르면 지난 11일 구의회에서 열린 제234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남촌일반산업단지 조성 반대 결의문'이 통과됐다.

결의문을 발의한 구의원들은 “이미 인천에는 16개 산업단지가 있고 남동구에선 도시첨단산업단지가 조성되고 있다”며 “남동국가산단에서 빈 공장이 늘어나고 있는 현시점에 남촌산단을 조성해야 하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꼬집었다.

이어 “연수구민 건강을 위협하는 암 발생 물질이 기준치를 초과하는 환경을 만들면서까지 산업단지가 꼭 필요한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연수구의회 의원들은 남촌산단 조성을 반대하며 관련 사업 계획을 조속히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결의문에선 남촌산단 개발 과정에서도 분진과 소음, 교통 체증 등 각종 생활 공해가 발생할 것이란 우려가 제기됐다.

앞서 남촌산단 예정지 주변 연수구 주민들로 구성된 주민대책위원회도 반대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인천일보 9월8일자 7면>

'주민 건강권 위협하는 남촌일반산업단지 반대 주민대책위원회'는 이달 7일 성명을 내고 “인천시와 남동구는 주민 건강권과 환경권을 위협하는 남촌산단 사업 추진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주민대책위는 “사업이 추진되는 남촌동 625의 31 주변에는 남동국가산단으로 인해 수십년간 악취와 공해 피해를 받고 있는 주거밀집지역이 있다”며 “이 사업 관련 환경영향평가서(초안)를 보면 산단 조성 시 1급 발암물질 4종이 위해도를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주민들은 이중 삼중으로 건강과 안전을 위협받게 된다”고 지적했다.

남촌산단 조성 사업은 남촌동 일대 개발제한구역 등 26만6604㎡ 부지에 제조업·서비스업 중심의 산단을 조성하는 내용이다. 남동구는 지난해 12월 민관 합작 특수목적법인 남동스마트밸리개발㈜를 설립하는 등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나섰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