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의회가 시의 신청사 입지선정을 놓고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를 구성, 본격 가동한다.

시의회는 14일 오전 제24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열고 ‘고양시 신청사 입지선정에 관한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상정, 시의원 33명이 제적한 가운데 찬성 18표와 반대 13표, 기권 2표로 가결했다.

안건을 대표 발의한 김서현 시의원은 “지난 5월8일 신청사 위치를 ‘주교동 제1공영주차장’으로 결정한 것과 관련, 고양시 신청사 입지선정 과정에 있어 조례위반, 입지선정위원회 구성의 편파성, 절차의 불투명성, 신청사 후보지 불합리성 등의 문제점을 조사해 향후 대책을 강구하고자 특별위원회를 구성하려고 한다”며 제안 이유를 밝혔다.

특위는 위원장 1명, 부위원장 1명, 의원 6명 등 총 8명으로 구성되며 오는 11월27일까지 입지선정 전반에 대해 상시로 조사할 예정이다.

조사대상은 고양시 신청사 입지선정에 관련된 부서와 산하 공공기관으로 건립 자문위원회와 건립기금 심의위원회에 관한 사항도 조사범위에 포함된다.

이날 특위 구성은 김미수·김서현·박시동·박현경·엄성은·이해림·정판오·채우석 시의원 등 8명이 공개됐다.

하지만 일부 시의원들이 특위 명단 구성과 관련 사전 소통·논의하지 않는 등 불투명과 불공정하다는 이의를 제기, 정회와 속개를 반복하며 진통을 겪었다.

김보경 의원은 “해당 특위 위원은 주교 제1공영주차장에 신청사가 입지하는 것을 반대하는 의원들로 대부분 구성돼 있어 앞으로 특위 결과의 공정성에 의문성을 갖지 않을 수 없다”며 “시의회 전체 의원들에게 참여 의사를 확인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구성해 투명하지도 공정하지도 않다”고 지적했다.

이에 김서현 의원은 “행정사무조사가 필요 없다고 제기한 의원들을 조사에 참여시키는 것은 반대를 위한 반대로 적절치 않다”며 “특위 위원으로 참여하고 싶었다면 지난 7월23일 행정사무조사 결의안이 통과한 이후 지금까지 의사를 밝힐 시간은 충분했다”고 말했다.

이날 시의회는 진통 끝에 특위 구성에 대한 결의안만 가결한 채 특위 위원 명단에 대해서는 추후 재논의하기로 했다.

한편, ‘고양시 신청사 입지선정에 관한 행정사무조사 발의안’은 지난 7월23일 시의원 33명 중 32명이 제적한 가운데 찬성 17표와 반대 12표, 기권 3표로 가결됐다.

/고양=김재영·김도희 기자 kdh@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