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평균연봉의 40~50% 수준
시민단체 공공의대 필요성 제기

경기지역에서 주민 의료서비스 질을 높이기 위한 보건의료기관에 정작 의사가 없는 문제가 수년째 지속하고 있으나 해결방안이 없는 상태다. 오래전부터 병무청으로부터 공중보건의를 배치받아 의사 자리를 메우는 이른바 '돌려막기' 방식을 반복하고 있다.

도내에는 보건의료원과 보건소, 보건지소 등 343곳에 의사가 238명이 있다.

하지만 대부분 자체적으로 의사를 채용하기 어려운 실정이어서 공중보건의에 의존하고 있다. 238명 중 57.1%인 136명이 공중보건의다.

도내 한 지자체 보건소 관계자는 “의사들이 받는 평균 연봉의 40~50% 정도밖에 주지 못하기에 올 사람이 없다”며 “이런 이유로 채용조차 염두에 두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공중보건의는 경기도가 각 지자체의 수요를 조사한 이후 보건복지부에 수급을 요청하면 병무청 등과 협의해 내려주는 방식으로 배치되고 있다.

그러나 이마저도 전부 반영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올해 도는 보건복지부에 공중보건의 114명을 내려 달라고 요청했다. 이는 딱 올해 복무 기간이 만료되는 공중보건의 수다. 현재 의사가 없는 기관에 의사 곳이나 이용률 대비 의사가 더 필요한 곳에도 추가로 배치할 수 없다는 의미다. 도는 공공보건의료기관에 의사 30명 정도가 더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다.

경기도 관계자는 “매년 계획을 세워 보건복지부에 요청하고 있으나 100%로 이뤄지지 않는 경우도 있다”며 “특히 올해 복지부에서 의사 배치가 줄어들 예정이니 고려하라는 지침까지 내려온 상태”라고 말했다.

시민단체에서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라도 공공 의대 등 지방 의사를 늘릴 방안이 하루빨리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관계자는 “지방에 있는 공공의료기관에 의사가 부족한 문제는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며 “공공의료 강화는 국민건강과 직결돼 있기에 공공 의대 등을 통해 의사를 확충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