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의회 예산안 통과 … 이 부의장 “목적 이해 안돼”

인천 연수구가 가칭 '정책협력관' 채용을 추진하는 가운데 연수구의회에서 기성 정치인 측근의 일자리 나눠먹기로 전락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13일 연수구의회에 따르면 구가 정책협력관을 채용하기 위해 올린 시간선택제 임기제 공무원(나급) 채용 예산안이 지난 11일 구의회에서 열린 제234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최종 통과됐다.

정책협력관은 소통정책실에 들어가 국비와 시비를 확보하는 데 목적을 두고 국회의원 및 시의원들과 소통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각종 수당을 제외한 기본 연봉은 4420여만원이다.

이번 예산안 통과로 구는 국회의원실 또는 정당 조직 근무 경력 등이 요구되는 경력경쟁채용 절차를 거쳐 오는 11월 정책협력관 '2명'을 정식 임용할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구와 정당 간 소통·협력으로 주요 현안 사업을 원활히 추진하기 위해 정책협력관을 채용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구의회에서 예산안 통과에 반대하는 목소리도 나왔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강구 부의장은 “정책협력관 채용 예산은 긴급성을 고려해야 하는 추가경정예산 목적에 맞지 않을 뿐더러 채용 목적 면에서도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예산”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번에 채용하려는 정책협력관 2명이 국회의원과 정당을 상대로 기존 구 간부 공무원들보다 깊이 있게 정책을 설명하고 이해시킬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위인설관'의 전형이고 기성 정치인 측근의 일자리 나눠먹기가 의심된다는 의견이 잇따르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