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재심의 의결…운영안 보완 요구
'영리 목적 사용' 집중적 질의

교수노조도 재검토·부결 촉구

김포대학교의 글로벌 캠퍼스(운양동) 세부시설 조성계획안이 경기도 도시계획위원회의 문턱을 넘지 못했다.

이 대학 교수노조 등은 앞서 교육환경개선을 명분으로 내세운 투기목적 시설물이 될 것이라며 계획 재검토와 조성계획안 부결을 각각 학교와 경기도에 촉구했다.

<인천일보 9월11일자 4면>

13일 김포시에 따르면 지난 11일 열린 경기도 도시계획위원회는 김포대가 운양동 캠퍼스 조성을 위해 신청한 도시계획시설 세부시설 조성계획안의 재심의를 의결했다.

위원들은 1시간가량 진행된 심의에서 제출 자료 검토 등을 통해 외국인 학생 수요와 기숙사, 실습실, 회관 등 수요 적정성과 구체적인 운영계획 등의 보완을 요구했다.

캠퍼스 시설로 부적합하다는 지적이 제기된 웨딩홀에 대해서도 관련법에 따른 사용을 약속하는 확약서 제출과 함께 글로벌 캠퍼스 조성에 반대하는 학교 구성원 의견에 대한 입장도 대학 측에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 “이 시설이 영리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는 우려 제기에 따라 이 부분에 대한 집중적인 질의가 있었다”며 “위원회 요구 자료가 제출되는 대로 계획안을 보완해 심의를 다시 요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날 김포대 교수노조는 경기도청에서 '등록금 털어먹는 글로벌캠퍼스 건립 결사 반대, 누구를 위한 글로벌캠퍼스인가'라는 구호가 적힌 피켓을 들고 시위에 나섰다.

앞서 교수노조는 교육부에 낸 민원을 통해 본교로부터 20㎞ 이상 떨어져 있는 데다 신입생 정원 1300여명 수준인데 480명을 수용하는 237실 기숙사의 적정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학생들이 낸 교비적립금으로 재학생 사용이 어려운 K-Culture 실습실과 공연장, 지원시설에 웨딩홀까지 짓는다는 것은 교육기본시설 및 기숙사 신축으로 교육환경을 개선하겠다는 당초 목적과 맞지 않는다며 계획 재수립 요구와 함께 교육부의 종합감사를 촉구했다.

한편, 김포대는 2015년 11월 이 부지 매입을 결정하면서 2002년 87억원에 매입해 2006년 도시계획(학교) 시설 결정을 받은 제2 캠퍼스 부지인 고촌읍 신곡리 1008의 10일대 1만3800㎡의 시설 용도를 2017년 폐지하고 지난해 도시개발사업 시행자에게 180억여원에 매각했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