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대응 '엄호'

220억원이 넘는 부채로 인천의료원 재정 악화에 대한 논란이 이어지자 인천시가 올해에만 공공의료 강화와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500억원에 가까운 예산이 투입된다고 밝혔다.

인천시는 10일 인천 공공의료 강화를 위해 인천의료원에 재정 지원을 확대한다고 발표했다.

시는 우선 인천의료원에 코로나19 환자 치료를 위한 음압병상을 만들고 장비 물자를 확충하기 위한 비용으로 12억원을 투입한다. 여기에 내년 시 예산 편성 과정에서도 인천의료원에 대한 코로나19 대응 사업에 중점적으로 예산을 배정하면서도, 재난관리기금을 확충해 인천의료원에 대한 적절한 재정 지원을 이어가기로 했다.

또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인력 유출 심화로 발생한 퇴직급여 충당금 190억원 등에 대해서도 시는 연차별 계획을 수립해 해소하기로 했다. 인천의료원의 지난 7월 기준 총부채액 220억원 가운데 퇴직급여 충당금이 84%를 차지하고 있는데, 시의회에서는 인천의료원의 재정 정상화를 위해 행·재정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를 내놨다.

앞서 시는 코로나19 확산으로 감염병 대응체제 전환에 나선 인천의료원에 대해 지속적으로 예산 투입을 이어왔다고 강조했다.

시에 따르면 경영 손실 지원을 위해 시가 자체 출연한 65억원을 비롯해 간호사 등 의료 전문인력 확충을 위한 인력보강에 43억원, 지상주차장·심뇌혈관센터·호스피스병동 구축 등 인프라 개선에 166억원을 투입했다. 또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지난 3월 추경을 통한 경영안전자금 57억원, 손실보상금 83억원 등도 지원됐다. 이에 따라 연차별로도 인천의료원 재정 지원 규모는 전체적으로 늘었다. 지난 2018년 48억원이었던 인천의료원 재정 투입 규모는 지난해 185억원, 올해는 이달 기준 441억원까지 늘어났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코로나19 지역사회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최일선에서 신속 대응하는 인천의료원 의료진과 직원들에게 늘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코로나19 대응에 전념할 수 있도록 인천의료원에 대한 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