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건교위, 도심항공교통 체계 구축 조례안 가결
시 해양항공국 “아라뱃길 터미널 건립에 힘 실어주길”

인천의 미래 먹거리 마련을 위해 드론산업 선점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공감대가 모아졌다. 인천시는 정부 드론 터미널 시범 조성 사업 대비를 위해 지역 정치권에서 뜻을 모아줄 것을 호소했다.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는 10일 '시 도심항공교통 체계 구축에 관한 조례' 제정안을 원안 가결했다고 밝혔다.

이 조례안은 드론 비행체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인천 내에서 시험, 개발, 실증, 인증 등이 가능한 항공교통체계를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는 내용을 담았다. 여기서 도심항공교통(UAM, urban air mobility)는 사람이 직접 타거나 화물을 탑재한 형태로 운용할 수 있는 모든 항공교통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이르는 단어다. 대표발의자인 고존수(민·남동구2) 건설교통위원장은 “인천의 지역적 특색을 활용해 도심항공교통 체계 구축에 선제적으로 나섬으로써 인천이 글로벌 도심항공 거점도시로 성장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강조했다.

의원들은 조례안의 목적인 도심항공교통 체계 구축 필요성을 공감하면서도 시가 드론산업 등과 관련해 비전을 제시하지 못한다는 지적을 내놨다. 박정숙(국·비례) 의원은 “강원 영월 드론 전용 비행시험장에서는 드론 택배 물류 시스템이 시험 과정을 거치고 있는 반면, 인천에서는 어떤 방향으로 산업 활성화를 도모할지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며 “지역 내에 산업 인프라가 갖춰졌을 때에 일자리 창출과 같은 지역 경제 활성화로 넘어갈 수 있다. 시 해양항공국을 중심으로 비전 마련에 힘써달라”고 말했다.

박병근 시 해양항공국장은 “서구 수도권매립지 드론인증센터 구축과 같이 인천은 이미 충분히 드론 산업계에서 앞서가고 있는 상황”이라면서도 “최근 국토교통부가 드론 물류 시범 사업을 위한 터미널 건립 등을 경기 남부 쪽으로 추진하려는 움직임이 있는데 인천 경인아라뱃길 등이 최적지라고 생각한다. 시의회에서 많이 힘을 모아달라”고 답했다.

한편 이날 '시 드론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안도 건교위 문턱을 넘었다. 신성장산업인 드론산업 유치를 통해 공항경제권 활성화에 시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의무가 담겨있는 조례안이다. 오는 18일 시의회 본회의에 상정될 예정으로, 이 조례안이 통과될 경우 이전까지 운영되던 '무인항공기 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는 폐지는 폐지 수순을 밟게 된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