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소득 박람회 온라인 개막

이재명 경기지사가 코로나19 위기로 가능성을 입증한 기본소득이 새로운 시대의 대안이자 최소한의 사회적 안전망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10일 '2020 대한민국 기본소득 박람회' 온라인 개막식에서 개회사를 통해 “4차산업 혁명시대가 빠르게 다가오면서 소비역량은 한계를 맞이하고 있으며 일자리는 줄어들고 특정 소수가 부를 독점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며 “기본소득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실용적이고 유일한 정책 대안”이라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 위기는 역설적으로 기본소득의 가능성을 입증했다”며 “도는 위축된 경기를 살리고자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을 전체 도민에게 지급했고, 사용기한이 정해진 지역화폐로 지급하면서 소비를 진작시켜 골목상권과 전통시장의 매출 상승을 견인하는 등 일회성이지만 경제효과를 충분히 입증했다”고 설명했다.

또 “이는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의 마중물이 되었고 정치권에서도 기본소득이 뜨거운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며 “기본소득 논의가 좌우를 떠나 미래를 대비하는 주요 관심사가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했다.

앞서 도는 지난해부터 24세 청년들에게 청년기본소득을 100만 원씩 지역화폐로 지급하고 있고 광역단위의 최초로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했다. 내년에는 가능한 시군부터 농민기본소득을 지급하기 위해 경기도의회와 협의를 진행 중이다.

한편 기본소득과 지역화폐를 주제로 한 세계최대 규모의 정책축제 '2020 대한민국 기본소득 박람회'가 이날 시작했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