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음피해 화성 일부주민 항의
1일 '이전요청' 청원도 올라와
“국가안보시설 서로 배려해야”
/인천일보DB

 

수원시와 화성시의 갈등 속에 지연되고 있는 '군공항 이전 사업'을 놓고 화성 일부 지역 주민들이 화성시와 지역 정치인들에게 조속한 대책을 요구하는 등 항의가 이어지고 있다.

10일 지역정가 등에 따르면 화성시 주민들이 군공항 이전에 대해 항의성 민원을 제기하는 일이 계속되고 있다. 병점·진안·송산·동탄 등 주로 전투기 소음피해가 심한 곳이다.

주민들은 피해를 보고 있음에도 여러 대책이 지지부진한 것에 불만을 표출했다.

실제 지난달 경기도교육청과 수원지역구 도의원이 '학교 소음 실태조사'에 나선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주민들이 화성시와 해당 의원에게 “화성시는 이전도 거부하면서 대책도 없다”며 집단 반발하기도 했다.

군공항 이전 요구에 가세하는 움직임도 보인다. 최근 병점지역 일부 아파트 입주자, 입주예정자 등은 수원시에 군공항 이전 추진현황과 향후 대응방법을 문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온라인상에서도 이 같은 분위기가 감지된다. 지난 1일 경기도민 청원 게시판에는 군공항 이전 반대를 멈추고 대책을 찾아달라는 내용의 '수원 군공항 이전 요청' 청원이 등장했다.

자신을 병점 인근에 사는 주민이라고 소개한 청원인은 “전투기 소음으로 수원 서부지역, 송산, 화산, 기산, 진안, 병점 군공항 주민들이 계속 피해 입어왔다. 소음이 오죽 심했으면 학생들도 수업시간에 방해될 정도로 심하다고 신문기사까지 날정도”라며 “수원에서 군공항 이전을 추진한다는 소식을 접하고 희망을 가졌었는데 화성시가 반대하고 있는 이 상황에 배신감까지 느껴진다”고 밝혔다.

미래가 될 아이들의 학습권, 주민들의 안전과 쾌적한 삶을 위해 군공항 이전의 무조건적인 반대를 그만해달라는 호소로 글을 마무리한 청원인은 '지역발전 보상금', '수원과 화성 지역의 개발' 등을 이유로 내밀었다.

이날 오후 3시30분 기준 2700여명이 동의한 청원은 병점·봉담 관련 커뮤니티 카페를 통해 전달되고 있는 양상이다. 군공항 이전을 찬성하는 단체에서는 700여명 인원과 재차 대응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단체 관계자는 “겉으로 드러나지 않을 뿐이지, 전투기 소음에 피해 입는 화성지역 주민들의 불만은 거의 폭발 직전”이라며 “국가안보시설인 만큼 서로 배려해야 하는 문제이고, 지금의 위치에서는 소음이 해결 안 되지만, 이전하면 해결이 되기에 합리적인 게 맞다”고 설명했다.

한편 수원과 화성에 걸쳐있는 군공항은 2017년 2월 국방부가 화성 화옹지구를 예비이전후보지로 선정해 이전을 추진했지만, 화성시와 반대 여론에 멈췄다. 반면 찬성 여론도 있어 대립각을 보인다. 국제공항으로 건설 시 비용대비편익(B/C)이 2.36으로 계산됐다는 경기도시공사(현 경기주택도시공사)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군공항을 민·군 통합으로 건설하자는 대안도 제시된 상태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