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소통·예산 절감 … 학교 행정 '적극적'

학교 밖 롤러장, 학생 탈선장소 우려

시와 협의 후 녹지공간으로 재탄생

공단내 분교 폐교 등 민원 해결 톡톡

전기요금 개편·상수도요금 할인 등

꼼꼼히 챙겨서 '수혜' … 전국적 공유

운동장 잡초 제거 근본 문제 모색도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직원들이 덕분에 챌린지에 동참하고 있다.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직원들이 덕분에 챌린지에 동참하고 있다.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이 폐교한 녹촌분교 학부모들에게 폐교 후 대책 등을 설명하고 있다.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이 폐교한 녹촌분교 학부모들에게 폐교 후 대책 등을 설명하고 있다.

 

▲ 구향애 경영지원국장
▲ 구향애 경영지원국장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경영지원국은 수평적 조직문화와 함께 일하는 분위기로 각종 민원과 시설공사 등 현안에 대응하고 있다.

특히 적극 행정과 민원 해결에는 교육지원청이 해결할 수 없는 문제라 하더라도 지역사회와 협의 등을 총동원해 해결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구향애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경영지원국장은 “경영지원국의 역할을 경기도교육청의 각종 정책이 학교에 스며들 수 있도록 행정을 지원하는 것”이라며 “학교의 권한과 책임을 강화하고 소통하는 행정으로 학교의 시설 등 하드웨어 측면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학교 담장 밖 체육시설이 위험해요”…지자체와 협력해 문제 해결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이 신규공무원 업무컨설팅을 하고 있다.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이 신규공무원 업무컨설팅을 하고 있다.

 

 

남양주시 지금동에 있는 양정초등학교 담장 옆에는 흉물로 전락한 롤러장이 있다. 롤러장은 지역주민 체육 활동을 위해 만들어졌지만 더는 주민들이 찾지 않으며 장기간 사용되지 않았다. 옹벽은 균열로 갈라졌고 자칫 학생들의 탈선장소로 이용될 우려가 있었다. 학생을 가장 자주 만나는 학부모들이 처음 문제를 제기했다. 민원은 학교를 통해 교육지원청으로 왔다.

학교 밖에 있는 롤러장은 시가 돈을 들여 만든 지원청이 해결할 수 없었다. 땅도 시가 소유하고 있었다.

그러나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은 즉각 민원 해결에 나섰다. 시청 담당 부서에 안전점검과 보강공사를 검토해 달라고 요청한 것이다.

시는 안전점검 실시 후 시설물 철거 공사를 진행하기로 했고, 교육지원청과 협의해 녹지로 조성하기로 결정하면서 학교 담장 밖 흉물이었던 롤러장은 학생들이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녹지로 재탄생하게 됐다.

화도읍에 있는 마석초등학교 녹촌분교를 철거한 것도 민원해결 사례다.

학생 12명이 다니고 있는 녹촌분교는 400여개의 가구공장이 밀집한 마석가구 공단 내에 있었고, 인화성 화학물질로 인한 대기오염, 각종 화재로부터의 위협 등이 산재했다.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은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2016년부터 협의를 진행했고 지난해 녹촌분교를 폐교하고 학생들은 천마초와 은솔초, 창현초 등 희망학교로 배치됐다. 지원청은 차로 통학해야 하는 학생들에게 차량과 학생교수학습지원, 학생교육복지, 문화체험 등을 지원하고 있다.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직원들이 학교내 부러진 나무를 긴급지원하고 있다. /사진제공=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직원들이 학교내 부러진 나무를 긴급지원하고 있다. /사진제공=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보이지 않는 곳도 꼼꼼히 … '눈먼 예산' 찾은 적극 행정

시시각각 변하는 공공요금은 일반인도 일일이 확인하기 힘든 경우가 있다. 학교에서도 마찬가지다.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은 이런 학교에 공공요금 납부도 꼼꼼히 들여다봤다.

지난해에는 전기요금이 더 많이 나가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2017년 한국전력공사는 해마다 반복되는 찜통·얼음장교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기공급약관을 변경했다. 학교가 사용하는 교육용전기를 계약전력이 아닌 최대수요전력으로 계산해 요금을 내도록 했다. 이를 적용하면 학교가 내는 전기요금이 줄어든다.

그러나 지난해까지도 일부 학교에서 개편된 전기요금 방식을 적용받지 못했다.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은 지난해 이런 사실을 확인하고 올해 2~3월 관내 공·사립 학교 및 유치원 대상 전기요금 납부현황을 전수조사했다.

전수조사결과 관내 10개 학교는 지난 2017년부터 1억1666만8000원의 전기요금을 더 내고 있었고, 지난달 한전으로부터 금액을 환불받았다.

나아가 경기도교육청과 교육부에 사례를 알리고 전국 학교에 적용하도록 권했다. 전국 학교 전체 환수 금액은 169억5000여만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상하수도요금제 인하 혜택에 제외된 유치원도 포함될 수 있도록 했다.

유치원은 지난 2018년 수도법 시행령이 개정되면서 수도요금을 감면받을 수 있는 대상에 포함됐다. 그런데 올해 초까지 구리시의 조례가 바뀌지 않으며, 구리 관내 유치원은 예전 요금을 그대로 내고 있었다. 유치원이 초·중·고와 함께 조례상 감면 대상으로 포함되면 사용량별 단가가 최대 1650원이 아닌 최저 단가인 680원의 적용을 받을 수 있다.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은 유관기관과 협의 끝에 올해 3월 조례가 개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이외에도 학교 마사토 운동장에서 자라는 잡초를 매번 제거하는 방식이 아닌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모색하기도 했다. 마사토 안에 소금을 깔고 표면을 탄탄하게 정지해 잡초 생장 저지와 물고임 및 파임 방지 등의 효과를 한 번에 노리고 있다. 이를 통해 ㎡당 약 983원의 예산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학교 신설·교실 증축 필요 … '미래형 모델' 고민 중

▲최대 과제는 … 늘어나는 학교 준공

 

남양주시는 왕숙 신도시 등을 비롯해 향후 10만여 가구의 공동주택 개발이 예정된 지역이다.

이에 따라 학생 수가 많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해 향후 유치원 12개, 초등학교 21개, 중학교 12개 이상, 고등학교, 특수학교 1개교 등 60여개 학교 설립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는 남양주 관내 현재 학교 수 162개교의 37%에 달한다. 올해만 8개교 신설이 계획돼 있다.

기존 다산신도시 등 인구수 증가에 따른 교실 증축 사업도 벌이고 있다. 특히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은 공사계획이 확정되기 전 학교계획 확정을 위해 활발한 협의를 하고 있다. 학교위치와 부지 크기 등을 계획에 반영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이다.

그러면서 미래형 학교 모델도 고민하고 있다.

현대사회의 저출산 고령화 문제로 학생 수 감소 추세가 예정된 상황에서 신도시가 들어선다고 학교시설을 어떤 방식으로 증축해야 하느냐는 것이다.

지원청은 이달부터 학생 수 감소에 따른 미래형 학교시설 구축을 위한 '학교 증축 모델 개발 태스크포스(TF)팀'을 만들었다. TF팀은 학교 운동장에 재설치 및 이동이 가능한 모듈러 시스템을 적용한 학교교실 증축, 일시적 학령인구 변화에 대한 대응방안 제시 등을 검토할 예정이다.

구향애 경영지원국장은 “앞으로 많은 학교가 신설될 예정인데, 지원청의 역할이 크다”며 “앞으로 LH나 경기도교육청 등과 신설 부분에 대해 꾸준히 협의해 입주민들에게 피해가 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인사관리 투명·예측가능 … 96% “발령 만족”

▲인사발령 만족도 96점 … 직원과 소통하는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은 지난해 7월 104명의 직원을 대상으로 정기 인사발령을 하면서 만족도를 조사했다. 인사관리 기준을 개정해 직원들의 반응을 확인하기 위해서였다. 만족도 조사에서 무려 96%의 직원이 인사발령에 만족도를 나타냈다.

이는 투명하고 예측 가능한 인사관리 기준 때문이다.

개정된 기준에 따라 지원청은 인사발령 대상자와 인사발령 대상교를 사전에 공개하고 본인의 순위가 몇 등인지 알려준다. 그러다 보니 본인이 지망하는 부서 및 학교에 갈 수 있을지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다.

구향애 경영지원국장은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에는 교육장부터 전 직원이 소통과 공감을 중시하는 수평적 조직문화가 있다”며 “이러한 소통 방식으로 직원들의 근무 만족도가 높아졌고, 정책 현안을 해결하며 큰 민원을 예방할 수 있는 힘을 키워냈다”고 말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