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사협회가 9월 7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하기로 한 가운데 한국환자단체연합회 등 환자단체 회원들이 2020년 8월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의사들의 집단 행동을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의료계의 집단휴진으로 직접적으로 피해를 본 환자단체가 의사단체의 대국민 사과와 정부 및 국회의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의사단체들이 환자의 생명을 볼모로 협상하는 비인도주의적인 행태를 보였다고 맹비난했다.

한국환자단체연합회는 10일 성명을 내고 "의사 집단행동으로 응급·중증 환자들의 피해와 불편은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상황에까지 이르렀다"고 주장했다.

환자단체는 "의사단체들은 환자의 생명을 볼모로 정부와 협상하는 비인도주의적인 행태를 보였다"며 "이번 의사 집단행동으로 환자가 자신의 생명과 치료를 맡기고 있는 의사를 신뢰할 수 없게 됐다"고 소리높였다.

환자단체는 "특히 필수의료가 필요한 응급환자들의 곁을 19일이나 떠난 것은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며 "이로 인해 상처를 입은 국민들과 환자들에게 의사단체들은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다시는 이런 사태가 반복되지 않도록 국회와 정부는 강력한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제도적, 입법적 장치를 요구했다.

환자단체는 "지난 8월 31일부터 운영된 '집단휴진 피해 신고 지원센터'를 의사 집단행동이 끝난 이달 9일 바로 해체할 게 아니라 일정 기간 피해를 본 환자들과 유족들의 신고를 계속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현재까지 접수된 180여건의 사건에 대해서는 정부가 의료적 지원과 법률 구조 책임을 다하고, 국회도 입법적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혁신 기자 mrpe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