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문복위 업무보고서 잇단 제기
인력 이탈·200억 재정부채 개선 촉구

인천 코로나19 방역 체계의 중심기관인 인천의료원에 대해 인천시의 과감한 재정 지원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잇따랐다.

인천시의회 조선희(정·비례) 의원은 9일 열린 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의 인천의료원 업무보고에서 “인천의료원의 문제는 공공 행정 책임의 관점에서 함께 바라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오랫동안 거론된 인천의료원의 인력 부족, 재정 악화 등에 대해 함께 고민할 수 있게 됐다”며 “공공의료가 '돈 먹는 하마'라는 비판을 거두기 위한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현재 인천에서 유일한 지역책임의료기관인 인천의료원은 200억원이 넘는 재정 부채를 안고 있다. 코로나19 환자 치료를 위해 감염병 치료 중심으로 기능 전환이 이뤄지며 진료 수익은 갈수록 감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업무 강도가 높아지며 의료 인력들의 이탈도 이어지고 있다. 올해 인천의료원에서 의사 7명, 간호사 36명 등이 그만둔 상황이다.

이날 업무보고를 통해 인천의료원은 재정 문제를 가장 시급한 과제로 꼽았으며 '부채상환계획'과 같은 재정운영 불확실성 극복 방안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김성준(민·미추홀구1) 문화복지위원장은 시 차원의 결단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김 위원장은 “공공의료를 강화해야 한다는 데엔 다들 공감하면서도 인천시나 정부 차원에서 인천의료원 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고 있다”며 “결국 정책적 판단이 필요한 사안이다. 인천의료원 정상화를 위해 시의회에서 지속적으로 목소리를 내겠다”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