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대앞'부터 19.9㎞ 구간
12일부터 정식 운행
레일 폭 표준규격으로 넓혀
25년 만에 복선철로 재탄생

'꼬마열차'로 불린 협궤객차
옛 송도역 복원 후 전시 예정
▲ 경기도 수원시와 인천시를 연결하는 수인선이 25년 만에 완전 개통을 앞두고 있다. 9일 인천 남동구 소래철교 뒤로 수인선 전철이 운행을 하고 있다. 소래철교는 지난 1995년 폐지된 수인선 협궤열차가 지나던 철로였으며 현재는 인도교로 사용되고 있다. /이상훈 기자 photohecho@incheonilbo.com

 

1937년 수인선, 정감이 묻어 있다. 그리고 재탄생한 수인선은 당당하다.

1995년 12월31일 잠시 멈춘 수인선이 2020년 9월 멈춤없이 인천~수원을 오간다. 수인선(혹은 인수선)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분당을 지나 청량리까지 뻗어가고, 2026년쯤에는 인천과 강릉까지 연결된다. 인천발KTX를 이용해 전국으로 뻗어갈 수도 있다. 1926년 인천상업회의소가 꿈꾼 한반도 가운데를 꿰뚫는 수인선의 오랜 염원이 현실로 다가왔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은 단절됐던 수원~한대앞 구간(19.9㎞)이 개통돼 52.8㎞ 전 구간에 수인선이 연결됐다고 9일 밝혔다. 수인선은 10일 수원에서 약식 개통식을 갖고 12일 정식 운행한다.

▶관련기사 2·3·4면

소래의 소금과 경기지역 쌀을 실어나르기 위해 사철로 조성된 협궤열차 수인선은 다각화된 물류시설 등으로 간신히 명맥을 유지하다 이마저도 끊겼다. 그리고 25년 만에 수인선이 복선전철 표준궤로 다시 정상화됐다. 수인선 복선전철은 1단계 오이도~송도 구간(13.1㎞)이 2012년 6월, 2단계 송도~인천 구간(7.3㎞)은 2016년 2월 개통했다.

수인선 완전 개통으로 수원역에서 인천역까지 75분 만에 갈 수 있다. 수인선이 연결되지 않았을 때는 인천역에서 국철 1호선을 타고 가다 구로역에서 수원행 열차로 환승해야 해 90분이 넘게 걸렸다. 한국철도공사는 인천-수원-분당 구간의 급행열차 계획을 갖고 있다. 협궤 열차가 막을 내리며 잊힌 꼬마열차(객차)는 오는 11월 시민 품에 안긴다.

인천시립박물관은 방치됐던 수인선 객차 3량을 김의광 목인박물관 목석원 관장으로부터 기증받아 녹슨 부분을 제거하는 등의 보존 작업을 벌이고 있다. 김 관장을 지난 1996년 한국철도공사로부터 이들 객차를 사들인 뒤 충북 진천에서 보관했다.

수인선 객차는 박물관과 옛 송도역에 전시될 예정이지만, 옛 송도역 복원 사업은 더디다. 연수구는 올해 안으로 복원 및 이전 관련 예산을 마련 중인만큼 전시까지는 2~3년이 걸릴 것으로 내다봤다.

수인선의 인천-수원 구간 완전 개통으로 사실상 단절됐던 두 지역간 인적·문화적·경제적 교류의 증가가 예상되지만, 그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기보다는 자연스레 지역간 가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배성수 인천시립박물관 전시교육부장은 “예전 인천과 수원은 경기도를 대표하는 도시였고 도시 기능에 상당한 차이가 있었다”며 “옛 수인선이 인천과 가까운 시흥·안산 등과 상당한 교류가 이어졌지만 표준궤 수인선 완전 개통에 따른 향후 기능은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탐사보도부=이주영·김원진·이창욱 기자 leejy96@incheonilbo.com



관련기사
[수인선 완전개통] '수도권 한바퀴' 이을 철길, 25년 만에 다시 뚫렸다 수인선 완전 개통은 '수도권 남부 순환 철도망 구축'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또 수도권 외곽을 하나로 잇는 '수도권 순환 철도망 구축'의 시발점이기도 하다.국토교통부는 수도권 균형발전을 위해 순환철도망을 구상했다. 순환철도망은 동쪽구간(성남∼남양주), 서쪽구간(고양∼안산), 남쪽구간(안산∼성남), 북쪽구간(고양∼의정부)으로 나눌 수 있다.이를 위해 국토부는 안산과 부천을 연결하는 원시∼소사구간(23.3㎞), 부천과 고양을 잇는 대곡∼소사선(18.36㎞)는 2021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여기에 지 [수인선 완전 개통] 주요 산업도시로 향하는 철도 … 인천 베드타운 전락 우려 수도권 내 광역철도로는 유일하게 서울이 배제된 수인선에선 인천과 경기 간 인적 교류와 동시에 '파워 게임'이 펼쳐질 전망이다. 수인선이 관통하는 인천 남부권역과 경기 안산시, 화성시, 수원시 등은 대형 산업 시설이나 쇼핑몰, 대학 병원과 같이 인적 자원 흡수 요인이 부족하면 근처 도시에 인력만 대는 베드타운 신세로 그칠 수밖에 없다.인천역부터 수원역까지 수인선 전체 노선 28개 역사에서 인천지역 역사는 모두 12개. 이들 12개 역사 가운데 출근 시간대 하차 인원이 승차 인원보다 많을 것으로 지목되는 경우는 남동인더스 [수인선 완전 개통] 한반도 중앙부 동서로 잇는 철도망 첫 걸음 내딛다 “조선의 중앙지점에 있어서 서해안에서 동해안을 관통하는 지점에 가장 유의해야 한다.”1926년 인천상업회의소가 품은 인천~강릉 연결 꿈이 '수인선 완전 개통'으로 실현된다. 100년 만이다.2020년 9월12일, 1995년 폐선의 아픔을 딛고 재개통되는 수인선이 인천과 수원을 잇는 역할에서 인천과 청량리, 인천과 강릉까지 뻗는다. 여기에 인천~부산의 철길 역시 수인선 부활로 가능하게 됐다.1937년 협궤열차에서 시작된 수인선은 1970년대 노선이 점차 줄면서 1995년 12월31일 영업이 종료됐다.수인선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