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민주당, 아들 특혜 논란 확전
김종인 “대통령, 묵인 말고 신속 결단을”
김종민 “의혹만 있고 사실 없다”며 방어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 특혜 의혹에 대해 야당인 국민의힘이 9일 문재인 대통령의 결단을 요구하며 공세 수위를 높이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적극 방어에 나섰다.

국민의힘은 추 장관을 둘러싼 각종 의혹을 휘발성이 큰 공정성 이슈로 몰고 가면서 문 대통령의 아들도 거론하는 등 공세 수위를 끌어올렸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열린 비대위-중진의원 회의에서 “대통령께서 묵인하는 것처럼 태도를 가지는데, 이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하는 결단을 내려달라”고 촉구했다.

정진석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문 대통령은 추 장관에게 '마음에 빚이 없다'면 손절하기 바란다”며 문 대통령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해 '마음의 빚을 졌다'고 말한 것을 빗대 비판했다.

황규환 부대변인도 논평에서 “일 년 전 오늘 문 대통령은 조국 전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면서 “'아빠가 조국이 아니라서 미안해'라는 말이 '엄마가 추미애가 아니라서 미안해'라는 말로 바뀌었을 뿐, 대통령도 침묵으로 일관하는 것 역시 하나도 달라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야권의 십자 포화가 쏟아지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아들 논란과 관련해 “의혹만 있고 사실은 없다”며 방어에 총력을 기울였다.

김종민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의혹만 있고 사실은 없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며 “야당은 허위 사실을 토대로 한 정치 공세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허위가 명백한 사실도 폭로란 이름으로 계속 보도되고 있다”며 “언론은 재판관이 아니다. 확인된 사실은 의혹만큼 동일하게 보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재정 의원은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종합적으로 보면 군의 해명도 추 장관 아들 측 해명도 병립할 수 있는 내용임에도 공식적인 발표로 서씨측 주장이 부정된 것처럼 (언론이) 보도하고 있는 게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특임검사가 필요하다는 야권의 주장에는 “정치 공방보다는 현재 진행되는 검찰 수사로 냉정하고 차분하게 살펴야 한다”며 “공수처가 시행됐다면 조속하게 처리될 수 있던 부분”이라고 했다.

민주당 내에서는 의혹 초반 추 장관이 강경 대응으로 일관하면서 일을 키웠다는 아쉬움도 나온다.

일각에서는 추 장관 거취론도 고개를 들고 있다.

한 중진 의원은 “'소설을 쓴다'는 식으로 대응해 감정이 격해지면서 일파만파 퍼지고 있는 것”이라며 “정권에 부담을 주면 안 될 일”이라고 지적했다.

지도부 한 관계자는 “아직까지 법적 문제는 없지만 정서법이라는 게 있다”며 “정무적 판단을 해봐야 하는 것이 아닌가 고민스럽다”고 말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