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천연가스발전소 송전선로 지중화와 지상화 설치를 놓고 주민 간 갈등이 심화하는 가운데 김선교(여주시∙양평군) 국회의원이 송전선로 지중화를 결사반대하는 북내면·대신면 이장협의회장과 주암리·내룡리 등 주민들과 간담회를 했다고 9일 밝혔다.

김 의원은 이 자리에서 “40% 이상 공사가 진행된 발전소를 백지화하는 것은 비현실적이다. 송전선로는 2013년에 추진한 원안대로 하는 것이 맞다”며 “현재 논란이 되는 송전선로 변경에 대해 산업통상자원부 측에 주민 의견 제출 내용 등 정확한 진행경과를 다시 한 번 확인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주민들은 “2013년 승인된 원안은 철탑을 세우지 않고 기존 철탑에 연결하는 것이었지만 원안이 한전의 사정으로 어려워지자 주민동의도 받지 않고 지중화로 진행된 것”이라며 “분명히 말하지만, 지중화는 원안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송전선로 원안을 주장해 온 김 의원은 “확인결과 송전탑으로 전환할 경우 공사비가 지중화보다 약 3배가량 적게 드는 것으로 나타났고 공사비용이 크게 줄어들기 때문에 지상화로 변경하는 것 같은 생각이 든다”며 “철탑 설치 시 지가하락, 경관 훼손이 발생할 것을 우려해 원안을 주장한 것이다. 지중화 시 거대한 철탑이 주암리 마을에 들어서는 것 등 구체적인 문제점은 알지 못했다”고 했다.

주민들은 “주거지역을 피해 산중으로 가는 철탑이 마을 동의 후 보상까지 진행됐다. 지하수 오염과 민가에 거대한 철탑이 들어서는 지중화를 주장하는 것은 주민들의 생존권을 고려하지 않은 것”이라며 불만을 표시했다.

이들은 또 “지중화를 주장하고 있는 S마을 주민은 지난 3월 철탑을 자신의 집 앞에서 최대한 빼 달라고 요구해 1㎞ 이상 떨어진 블루헤런 골프장으로 옮겼다. 그러던 사람들이 이제 와서 남의 마을 바로 옆 5m 인근에 거대한 철탑을 세우자고 주장하는 것이 제정신으로 할 수 있는 일이냐”고 비난했다.

철탑이 들어서는 대신면 A 이장은 “요즘 세상에 상식적으로 어떤 이장이 마음대로 철탑이 들어서는 것에 합의했겠느냐”며 “수차례 주민들과 협의하고 정당한 절차를 거쳐 철탑이 들어서는 것에 동의한 것이다. 밴드 등을 통해 유포되는 유언비어는 사실이 아니며 명예훼손이며 응분의 대가를 받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지중화 반대 주민들과의 간담회에는 국민의힘 소속 김규창 도의원과 김영자 시의원이 자리를 함께했다.

/여주=홍성용 기자 syh224@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