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 차례 연기됐던 추석 연휴 열차표 예약이 시작된 8일 오전 수원역 창구에 안내 문구가 붙어있다.이번 추석 열차표는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에 맞춰 온라인 예매와 창가 좌석만 발매 한다. /김철빈 기자 narodo@incheonilbo.com

 

“오전 7시 예매 시작 시각에 접속했는데 이미 접속 대기자 수가 1만명이 넘었어요. 이른 아침부터 시간을 내서 시도했지만 결국 표는 못 사고 여러 시간대에 예약 대기만 걸어뒀어요.”

경기도에 거주하며 추석 때 대구에 있는 본가를 찾을 예정인 직장인 이모(33)씨는 코로나19가 재확산하는 상황에서 8일 시작된 추석 연휴 철도 승차권 예매가 너무 힘들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정부가 추석 연휴 귀성 자제를 권고하고, 한국철도(코레일)도 창가 좌석만 예매하기로 하는 등 판매 좌석을 전체 좌석 200만석의 절반인 100만석으로 줄이면서 곳곳에서 혼선과 예매 포기 사례가 속출했다.

이날 오전 7시 시작된 추석 열차표 예매를 위해 일찌감치 코레일 사이트에 접속했던 시민들은 사이트 서버가 일시적으로 먹통이 돼 불편을 겪었다고 말했다.

경부선 열차표 예매를 위해 사이트에 접속했던 직장인 김모(28)씨는 “오전 6시50분쯤 PC로 코레일 사이트에 접속했는데 서버가 5분가량 다운돼서 당황했다”며 “모바일로 접속해야 하나 우왕좌왕하고 있을 때쯤 다행히 서버가 복구돼 예매에는 차질이 없었다”고 전했다.

비슷한 시각 트위터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는 “코레일 서버 터졌다”, “코레일 서버 먹통 됐다” 등의 불만 섞인 게시물이 여럿 게시됐다.

직장인 현모(27)씨도 “서버가 다운된 후 계속 새로 고침을 하다가 접속했을 땐 이미 내 앞에 1만5000명이 접속 대기 중이라는 화면이 떴다”며 “30분 넘게 기다려 겨우 표를 예매하는 데는 성공했지만 원하던 시간은 못 잡았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올해는 추석 때 기차 이용을 자제하기로 했다는 이들도 적지 않았다.

직장인 신모(30)씨는 “원래는 추석이나 명절 때마다 부모님을 뵙기 위해 대전행 기차표를 예매하고는 했는데 올해는 대전에 가지 않기로 했다”며 “대신 부모님께서 코로나가 걱정된다며 올해는 본인들께서 승용차를 이용해 서울에 오시기로 했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철도는 지난 1일 만 65세 이상 노인과 장애인을 대상으로 우선 예매를 진행했다.

한국철도 관계자는 “예매 경쟁이 치열해 대기시간이 길어지는 등 예년과 같은 불편은 있었지만, 일주일간 시스템 조정과 테스트 작업을 거친 덕분에 시스템 다운이나 오류 발생 등 심각한 장애는 없는 상태”라고 밝혔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