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자 없는 경우 허다
전문적 양성 고민할 때

5일부터 경기도내 지자체가 역학조사관을 둘 수 있는 권한이 생기면서 감염병 대응 여건이 보다 높아졌으나, 아쉬움은 여전하다. 지자체 절반가량이 전문성 있는 의료인 지원이 없어 공무원 등으로 자리를 메웠다.

시민단체는 감염병 발생이 늘고 있는 만큼, 앞으로 역학조사관을 양성할 수 있는 전문적인 제도나 기관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6일 도내 각 지자체에 따르면 역학조사관을 의무로 채용해야 하는 인구 10만 이상의 시군 25곳 중 11곳에서만 의사나 간호사 출신을 뽑았다. 용인, 고양, 성남, 안산, 의정부, 파주, 김포, 양주, 광명, 안양, 구리 등이다.

나머지는 보건소에서 감염병 업무를 보던 직원이나, 공중보건의를 임명했다. 채용에 실패했기 때문이다.

평택시는 5급 상당의 의사 1명을 채용하기로 계획, 지난달 11일 공고를 냈으나 응시자가 단 한명도 없었다. 임시방편으로 공중보건의(전공의) 5명을 역학조사관으로 임명했고, 재공고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수원시도 지난달 감염병 전문의 출신 의사 1명을 모집하려 했으나 단 한 명이 지원했다. 그러나 자격요건이 부족해 재공고할 수밖에 없었다.

오산시는 애초부터 지방에서 의사 출신을 뽑을 수 없을 것으로 예상하고 보건소 간호직 공무원의 보직을 역학조사관으로 변경했다. 오산시는 추후 인원을 더 늘리기로 했으나, 간호 분야에 학식이 있는 내부 직원을 대상으로 정했다.

이전보다 감염병에 신속히 대응할 여건이 갖춰진 것은 맞지만, 완성도면에서는 아쉬움이 나오는 대목이다.

이천시 관계자는 “꼭 의사 출신이 아니어도 역학조사관을 할 수 있지만, 감염내과 등 전문영역에서 오랫동안 종사한 사람이 맡길 원했다”며 “가능성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좋겠지만, 전혀 없어 안타깝다”고 말했다.

역학조사관에 지원하는 의사가 극소수인 문제는 채용 의무화가 된 이전에도 나타났던 문제였다.

앞서 2015년 채용 권한이 시도로 확대된 이후 경기도가 2018년 역학조사관을 모집했으나, 지원자가 없어 어려움을 겪은 바 있었다.

시민단체는 이에 역학조사관을 전문적으로 양성하는 방법을 고민해야 할 시기라고 제언한다.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관계자는 “정부에서 의대에 역학조사관을 배출할 수 있도록 정원을 50명 늘리기로 했는데 강제성이 없어 실효성이 부족하다”며 “실제 어떻게 역학조사관을 양성하고, 그들의 처우를 보장할 수 있는지 고민하고, 제도화해 부족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