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번째 '민자적격성' 결과 발표 지연으로 사업자 선정 등 영향
국토부 “연말 결론 가능성 … 내년 초 고시 2022년 착공하겠다”
▲GTX-B노선 사업을 촉구하고 있는 인천지역 정가./사진출처=연합뉴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 사업의 핵심이 될 사업방식 결정이 늦어지고 있다. 그에 따른 민간계획 착수와 사업자 지정 등에 영향이 우려되는 가운데 정부는 기본계획을 내년 초 고시해 2022년 말 착공한다고 발표했다.

국토교통부는 2일 GTX B노선의 사업방식은 아직 결정되지 못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3면

GTX B 노선은 지난해 8월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후 KDI(한국개발연구원)에서 민자적격성검토를 벌였다. 하지만 연초에 발표될 것으로 예상됐던 검토가 민자적격성 분석(VFM·재정절감률)이 늦어지며 지난 7월에서야 끝났고, '부정적'이란 결론이 내려졌다. 정부는 대통령 공약이기도 한 GTX B 노선 추진을 위해 다시 민자적격성검토에 나섰지만 아직 답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최근 GTX C 노선이 BTO-rs(BTO-rs·위험분담형 민간투자) 방식에서 BTO로 사업방식이 급선회한 만큼 GTX B 사업방식에도 적잖은 영향이 예상되지만 기재부의 속내는 알 수 없는 상태다.

국토부 관계자는 “GTX B의 사업방식을 놓고 기재부의 결정이 늦어지는 것 같다”며 “현 방식으로는 사업성이 높지 않은 것 같아 기재부가 망설이는 것 같다”고 언급했다. 또 “사업방식은 늦어도 올해 말 결론이 날 것 같다”며 “그에 따라 관련 사업 절차가 이뤄지게 된다”고 설명했다.

국토부가 내년 예산안에 GTX B 노선에 대한 10억원의 예산을 편성하고 “2022년 말 착공하겠다”는 입장을 나타낸 만큼 사업 의지는 강해 보인다. 이 10억원은 GTX B 사업방식에 따른 민간투자시설사업기본계획(RFP) 몫이다.

국토부는 “GTX B는 사업방식이 결정되면 RFP 진행과 함께 내년 4월 기본계획이 고시된다”며 “이후 민간 사업시행자 지정 등을 거쳐 2022년 공사를 시작할 수 있도록 속도를 내겠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사업 진행 상황에 따라 계획 공정이 차질 없이 진행될 것이라는 확답은 못 하겠다”고 덧붙였다.

정일영(민, 연수구을) 국회의원 측은 “기재부로부터 GTX B 사업 방식이 늦어지는 이유와 내년 10억원의 GTX B 사업비의 용처 등을 심도 있게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인천 연수구에서 경기도 남양주시까지 5조9038억원을 들여 80.08㎞에 놓이게 될 GTX B는 2022년 말 착공을 거쳐 2027년 개통될 예정이다.

/이주영·이순민 기자 leejy96@incheonilbo.com



관련기사
광역급행철도, BTO로 급선회…사업 일정 흔들 “2022년 말에는 착공할 수 있도록 속도를 내겠습니다.” 정부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 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관련 절차 돌입에 '책임성'을 높일 방침이다. 문제는 사업방식 방식 결정 기간으로, 민간사업시행자 지정 등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크다. 국토교통부는 “현재로써는 계획대로의 추진을 확답할 단계가 아니다”라며 말을 아끼고 있다. ▲사업방식, 전면 수정?지난해 8월 GTX B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로 사업에 청신호가 켜졌고, 속도가 붙었다. 하지만 민간적격성검토가 지난 7월 한 차례 미끄러짐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