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군·산하기관 등 돌입
6일까지 … 직원 3분의 1 이상
역점사업 일부 차질 빚을 듯
/인천일보DB

 

생활 속 거리두기를 '2.5단계'로 격상한 방역당국이 재택근무를 권고하면서 경기도는 물론 도내 31개 시·군과 산하 기관이 사실상 '셧다운' 상태에 빠졌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강력한 조치로 인해 경기도를 비롯 시군의 역점 사업 역시 일부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31일 도에 따르면 오는 6일까지 도를 비롯한 산하 기관 직원 3분의1 이상이 재택근무를 한다. 앞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공공기관에 대한 재택근무를 권고했기 때문이다.

실제 도는 필수 인원을 제외하고 재택근무에 돌입했으며, 경기주택도시공사 등 산하 기관 역시 교대형 근무 방식을 도입하기로 했다. 이는 하루 출근하면 다음 날은 재택근무를 하는 형식을 말한다. 이 밖에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도 앞서 실시했던 재택근무 기간을 확대한 것으로 확인됐다.

도내 31개 시·군 역시 재택근무 분위기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모양새다. 수원시는 지난달 24일부터 재택근무와 시차출퇴근제를 독려하면서 직원 다수가 밀집하는 현상을 최소화하고 있다. 현재 직원 3000명 중 700여명이 재택근무 중이다. 성남시 역시 집중호우로 인한 수해 복구와 코로나19 관련 업무를 보는 직원을 제외하고 대부분 직원이 재택근무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용인시는 임산부와 기저질환자 등을 대상으로 재택근무를 독려하고, 파주시는 전 직원의 20%가 매일 돌아가면서 재택근무를 하고 있다.

이들 지역 관계자들은 “코로나19 확산세가 잠잠해질 때까지 이 같은 상황을 유지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이처럼 방역당국 권고에 따라 공직사회에 재택근무 바람이 불면서 일주일간 일부 업무가 중단되는 셧다운 상황에 놓이게 됐다. 다만 이로 인해 도가 추진하는 핵심 사업 역시 일부 타격을 받게 됐다.

앞서 이 지사는 '공공배달앱'과 '경기도형 기본주택'에 대한 계획안을 발표한 바 있다. 이는 공정을 강조하는 이 지사가 배달 애플리케이션 독과점과 부동산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꺼내 든 카드다.

하지만 생활 속 거리두기가 한층 강화되면서 공공배달앱 사업을 추진하는 도 산하 기관 경기도주식회사는 골머리를 앓는 실정이다.

당장 오는 10월 시범 운영을 위해 가맹점 영업 등을 해야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접촉에 어려움을 겪기 때문이다. 아울러 재택근무까지 하고 있어 진행 상황도 일부 더디다고 관계자는 설명했다.

기본주택을 준비하는 경기주택도시공사 역시 상황은 비슷하다. 다행히 재택근무로 가능한 업무가 많아 아직은 큰 문제가 없지만, 자칫 재택근무가 길어진다면 예기치 못한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

도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이번 일주일은 '운명의 한 주'라고 봐도 무방하다. 사실상 거리두기 3단계에 준하는 상황인 만큼, 공직자부터 모범을 보여야 한다”며 “만약 공직자가 코로나19에 감염된다면 방역체계에 대한 불신이 커질 수밖에 없다. 공공기관 셧다운은 곧 도민 불편으로 이어지기에 장기화하는 일이 없도록 방역에 사활을 걸겠다”고 말했다.

/이경훈·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