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두기 2.5단계 첫 월요일]
대다수 회사 재택근무제 시행
부득이한 출근시 '나홀로 점심'
매장내 취식 금지에 카페 한산
지인·동료들과 저녁모임 취소
▲텅빈 도심. /사진출처=연합뉴스

 

“당분간 출근할 때 가져갈 도시락 준비에 아침이 분주할 것 같아요.”

31일 수도권에 한층 강화된 방역 조치로 '거리두기 2.5단계'가 시행된 첫 월요일, 직장인들의 일상 풍경에도 변화가 찾아왔다. 대다수의 직장인들은 재택근무 지시로 집에서 업무를 시작했고 불가피하게 회사로 나가는 이들은 외부인과의 접촉을 최대한 줄이고자 점심때 먹을 도시락을 준비해야 했다.

인천의 한 개인병원에서 근무하는 물리치료사 A(32)씨는 “일반 직장인들은 거의 재택근무를 하지만 현장에 나와서 일할 수밖에 없는 직종이라 점심은 집에서 싸온 도시락이나 간식거리로 혼자 해결했다“며 “병원 근처에 인적이 드문 작은 식당을 찾아다녔는데 거리두기 2.5단계 시행 이후 환자들과의 접촉도 우려돼 최대한 외부로 나가지 않는다”고 말했다.

대형 프랜차이즈 카페들의 매장 취식이 금지되면서 점심시간이면 북적거렸던 도심 카페들도 텅 비었다. 이날 낮 12시쯤 중구 신포동 문화의 거리 일대 카페들 입구에는 음료를 포장하기 위한 줄이 길게 늘어서 있었다. 개인 카페들은 공식적인 매장 취식 금지 지침을 받지는 않았지만 자체적으로 포장한 디저트 제품을 만들어 판매하는 등 나름대로 거리두기 2.5단계에 걸맞은 자구책을 마련하고 있다.

재택근무 여부에 대한 일부 직장인들의 불만도 제기됐다. 서울에 직장을 둔 박찬미(30·계양구 거주)씨는 “31일부터 일주일간 재택근무를 하게 됐는데 직장인들의 재택 기간이 길어질 경우 집에 머물면서 발생하는 식대나 수도세, 전기세 등에 대한 대책도 필요하지 않나 싶다”고 지적했다.

부평구의 한 쇼핑몰 회사에 재직 중인 엄모(30)씨는 “중소기업이나 규모가 작은 회사들은 재택근무에 대한 기준이나 체계도 없고 여전히 회사로 다 나오라는 분위기”라며 “거리두기 2.5단계가 시행된 가운데 행정기관의 권고나 지침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수도권 내 모든 음식점의 실내 취식이 밤 9시부터 다음날 오전 5시까지 금지돼 당분간 직장인들의 저녁 모임도 없을 것으로 보인다.

남동구에 사는 직장인 정모(35)씨는 “이달에 잡은 지인, 직장동료들과 잡은 술 약속을 모두 취소했다”며 “퇴근 후 저녁 모임이 유일한 낙이었던 만큼 참는 것이 힘들지만 이제는 심각한 상황을 받아들여야 하는 것 같다”고 했다.

/김신영 기자 happy1812@incheonilbo.com



관련기사
[코로나19 재확산] 일부 교회 대면예배…속타는 방역당국 코로나19 유행 차단의 기로에서 '사회적 거리 두기'가 강화됐는데도 인천 23개 교회는 방역수칙을 어기고 대면 예배를 강행한 것으로 확인됐다. 교회를 고리로 한 집단감염 사태는 소강 국면으로 접어들었지만, 인천 신규 확진자는 여전히 두 자릿수로 증가했다.▶관련기사 7면인천시는 지난 30일 종교시설 2336곳을 점검한 결과, 23개 교회에서 비대면 예배만 허용한 방역수칙을 위반했다고 31일 밝혔다.이들 교회는 집합제한 명령에도 대면 예배를 진행했다. 방역수칙을 어긴 교회는 중구 1곳, 연수구 2곳, 서구 1곳, 강화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