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경제협, 가맹점 실태조사
광고비·수수료 과도 응답 79%
소비자에 부담 전가 방식 대응
업주 중 37%는 전부 떠안기도
플랫폼 업체 간 합병 75% 반대

 

수도권 배달앱 가맹 음식점의 80%는 광고비·수수료 부담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울며 겨자 먹기'로 배달앱을 쓰는 부담은 가맹점과 소비자가 나눠 가졌고, 배달료·음식값 인상이나 원가 절감으로 이어지는 현실이다. 배달앱 업체 합병에는 가맹점·소비자 모두 반대 의견이 많았다.

인천시와 경기도, 서울시가 구성한 '수도권 공정경제협의체'는 외식 배달 음식점을 대상으로 한 '배달앱 거래 관행 실태조사' 결과를 27일 발표했다.

6월5일부터 지난달 7일까지 인천 음식점·주점 등 400곳을 비롯해 외식산업중앙회 소속 배달앱 가맹 음식점 2000곳을 무작위 표본추출해 조사한 결과, 평균 1.4개의 배달앱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복 응답한 배달앱 입점 이유로는 '업체 홍보가 편리하다'(55.5%)는 답변이 가장 많았으나 '입점을 하지 않고는 영업 지속이 어려워서'(52.3%), '주변 경쟁업체의 가입'(45.3%)이 상당수 차지했다. 울며 겨자 먹기로 입점한 음식점이 절반 정도에 이르는 셈이다. 점주의 93.7%는 배달앱을 이용하지 않으면 매출의 39.9%가 하락할 것이라고 답하기도 했다.

배달앱 가맹 음식점들은 높은 수수료에 시달리는 형편이다. 가맹점 79.2%는 배달앱에 지불하는 광고비와 수수료가 과도하게 책정됐다고 응답했다. 광고 외에도 '리뷰 작성 시 추가 음식 제공'(28.5%, 중복 응답)이나 '할인쿠폰 발행'(22.1%), '배달료 지원'(15.3%) 등의 부가 서비스 부담이 가중되고 있었다.

광고비·수수료 부담은 고스란히 소비자들에게 돌아갔다. 배달앱 가맹점은 이런 부담을 '고객에게 배달료로 청구'(41.7%, 중복 응답)하거나 '음식 가격 조정'(22.0%), '식재료 변경 등 원가 절감'(16.3%) 등의 방식으로 대응하는 경우가 많았다. 업주가 부담을 모두 떠안는 비중도 37.1%나 됐다.

이번 조사에선 월 1회 이상 배달 음식을 주문하는 1000명(인천 200명)을 대상으로 소비자 설문도 함께 진행됐는데, 응답자의 96%가 음식을 배달해서 먹을 때 앱을 사용한다고 답했다. '주문·결제 편리'(48.3%)라는 이유가 가장 많았다. 소비자 대다수가 배달앱을 사용하는 현실을 가맹점은 외면할 수 없고, 광고비·수수료 부담은 업주와 소비자에게 다시 전가되는 악순환이 되풀이되고 있는 것이다.

배달앱 시장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배달의 민족'과 '요기요'의 합병에는 음식점의 74.6%가 반대한다고 답했다. 소비자 반대 의견도 58.6%였다. 가맹점과 소비자 모두 '광고비·수수료 인상'을 가장 우려했다.

수도권 공정경제협의체는 “정부의 '온라인 플랫폼 공정화법' 입법 추진에 맞춰 개선 사항을 건의할 것”이라며 “각 지자체는 공공성을 확보하는 배달앱 생태계를 구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